24. (이어서)
"쭌다여,
이러한 네 가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있으니,
1) 전적으로 (속된 것들을)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2) 욕망이 빛바램으로 인도하고,
3) 소멸로 인도하고,
4)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5)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6)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7) 열반으로 인도한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1]
쭌다여,여기 바구는
1)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2) 해로운 법(不善業)들을 떨쳐버린 뒤,
3) 일으킨 생각과(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이 있고,
4) 떨쳐버림에서 생겼고,
5) 희열(喜)과 행복(樂)이 있는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첫 번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2]
다시 쭌다여, 비구는
1) 일으킨 생각과(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을 가라 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2) 자기 내면의 것이고,
3) 확신이 있으며
4)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5)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6)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두 번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3]
다시 쭌다여, 비구는
1) 희열이 빛바랬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2)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3) 몸으로 행복을 경험한다.
4) 이 (禪 때문에) '평온하고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고 성자들이 묘사하는
제3선(三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세 번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4)
다시 쭌다여, 비구는
1)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2) 이울러 이전에 이미 기쁨과 슬픔을 소멸하였으므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3)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정한(捨念淸淨)
제4선(四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것이 네 번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쭌다여,
이러한 네 가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은
1) 전적으로 (속된 것들을)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2) 욕망이 빛바램으로 인도하고,
3) 소멸로 인도하고,
4)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5)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6)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7) 열반으로 인도한다.
쭌다여,
그런데 외도 유행승들이
'사꺄의 후예인 사문들은 이러한 네 가지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냅니까?'라고 묻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들에게는
'그렇습니다.'라고 말해 주어야 한다.
그들은 그대들에게 바르게 말하는 자로서 말한 것이며
사실이 아닌 거짓으로 그대들을 헐뜯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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