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와셋타여,
이들 네 가지 계급은 다 같이
희고 검은 법들과 지자들이 비난하고 칭송하는 두 가지가 섞여 있는데도,
여기서 바라문들은
'바라문들만이 최상의 계급이다. 다른 계급들은 저열하다.
바라문들만이 밝은 계급이고, 다른 계급들은 어둡다.
바라문들만이 청정하고 (非)바라문들은 그렇지 않다.
바라문들만이 범천의 아들들이요, 직계 자손들이요, 입으로 태어났고
범천이 만들었고 범천의 상속자들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지자들은 그들의 이러한 말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와셋타여,
이들 네 가지 계급 가운데서 (어떤) 비구가 아라한이어서
번뇌가 다하고, 삶을 완성했으며, 할 바를 다했고, 짐을 내려 놓았으며,
참된 이상을 실현했고, 삶의 족쇄가 멸진되었으며,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하면,
그를 일러 그들 가운데 제일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이것은 법에 의한 것이지 비법(非法)에 의한 것이 아니다.
와셋타여,
왜냐하면 지금여기에서도 내세에서도 법이 이 세상에서 최상이기 때문이다."
8.
"와셋타여, 이러한 방법으로
지금여기에서도 내세에서도 법이 이 세상에서 최상이라고 알아야 한다.
와셋타여,
빠세나디 꼬살라왕은
'사문 고따마는 비견할 데 없는 사꺄 가문으로부터 출가하였다.'고 알고 있다.
와셋타여, 그런데 사꺄족은 이제 빠세나디 꼬살라 왕의 속국이 되었다.
와셋타여, 사꺄족들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에게 존경을 표하고 절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하고
합장하고 공손하게 처신한다.
와셋타여,
이와 같이 사꺄족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에게 존경을 표하고 절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하고
합장하고 공손하게 처신하지만,
그런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여래에게 존경을 표하고 절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하고
합장하고 공손하게 처신한다.
그러나 그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좋은 태생이고 나는 나쁜 태생이다.
사문 고따마는 힘이 있고 나는 힘이 없다.
사문 고따마는 수려하지만 나는 용모가 나쁘다.
사문 고따마는 큰 위력을 가졌지만 나는 작은 위력을 가졌다.'라고 하지 않는다.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오직 그 법을 존경하고 법을 존중하고 법을 숭상하고 법을 예배하고 법을 공경하여
이와 같이 여래에게 존경을 표하고 절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하고
합장하고 공손하게 처신한다.
와셋타여, 이러한 방법으로
지금여기에서도 내세에서도 법이 이 세상에서 최상이라고 알아야 한다.
9.
"와셋타여, 여기서
그대들은 각자 다른 태생과 다른 이름과 다른 족성과 다른 가문에 속하는 집을
떠나 출가하였다.
'그대들은 누구시오?'라고 질문을 받으면
그대들은
'우리는 사꺄무니 교단에 속하는 사문입니다.'라고 대답한다.
와셋타여,
누구든 여래에 믿음을 가져 흔들리지 않고 뿌리내려 확고하고 굳세면
어떤 사문도 바라문도 신도 마라도 범천도
이 세상의 그 누구도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다.
그런 사람에게는
'나는
1) 세존의 아들이요
2) 직계 자손으로
3) 법으로부터 태어났고
4) 법에서 태어났고
5) 법이 만들었고
6) 법의 상속자이다.'
라는 말이 어울린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와셋타여,
여래에게는
'법을 몸으로 가진 자'라거나
'브라흐만(최상의 경지)을 몸으로 가진 자'라거나,
'법의 존재'라거나
'최상의 존재'라는
이런 다른 이름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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