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칠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칠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육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육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오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오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사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사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삼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삼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이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이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일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일 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일곱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일곱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여섯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여섯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다섯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다섯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네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네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석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석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두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두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한 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한 달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보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보름까지는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이와 같이 칠 일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 하나를 기대할 수 있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이 도는 유일한 길이니,
1) 중생들의 청정을 위하고,
2) 근심과 탄식을 다 건너기 위한 것이며,
3) 육체적 고통과 정신의 고통을 사라지게 하고,
4) 옳은 방법을 터득하고,
5)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이다.'라고 설한 것은
이것을 반연하여 설하였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비구들은 마음이 흡족해져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대념처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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