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나'의 몸을 포함한) 물질현상(色)이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건
2) 미래의 것이건
3) 현재의 것이건
4) 안의 것이건
5) 밖의 것이건
6) 거칠건
7) 미세하건
8) 저열하건
9) 수승하건
10) 멀리있건
11)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것이 아니요,
이것은 '나'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성스러운 도의 지혜)로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느낌(受)이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건
2) 미래의 것이건
3) 현재의 것이건
4) 안의 것이건
5) 밖의 것이건
6) 거칠건
7) 미세하건
8) 저열하건
9) 수승하건
10) 멀리있건
11)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것이 아니요,
이것은 '나'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성스러운 도의 지혜)로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지각(想)이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건
2) 미래의 것이건
3) 현재의 것이건
4) 안의 것이건
5) 밖의 것이건
6) 거칠건
7) 미세하건
8) 저열하건
9) 수승하건
10) 멀리있건
11)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것이 아니요,
이것은 '나'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성스러운 도의 지혜)로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샹카라(行, 정신적 형성, sankhara)이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건
2) 미래의 것이건
3) 현재의 것이건
4) 안의 것이건
5) 밖의 것이건
6) 거칠건
7) 미세하건
8) 저열하건
9) 수승하건
10) 멀리있건
11)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것이 아니요,
이것은 '나'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성스러운 도의 지혜)로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인식작용(識, 식별하여 아는 작용, 알음알이)이건,
그것이
1) 과거의 것이건
2) 미래의 것이건
3) 현재의 것이건
4) 안의 것이건
5) 밖의 것이건
6) 거칠건
7) 미세하건
8) 저열하건
9) 수승하건
10) 멀리있건
11) 가까이 있건
'이것은 내것이 아니요,
이것은 '나'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성스러운 도의 지혜)로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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