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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을 닦고 자주 익혀서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를 완성시키는가?
비구들이여,
열심히, 분명한 앎을 지니고, 마음챙김을 지니고,
세간에 대한 탐착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제어하면서,
어떤 비구가
몸에서 몸을 관찰하는 수행을 하면서 지낼 때,
감각적 느낌에서 감각적 느낌을 관찰하는 수행을 하면서 지낼 때,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는 수행을 하면서 지낼 때,
법에서 법을 관찰하는 수행을 하면서 지낼 때,
그 때 그의 마음챙김은 뚜렷이 확립되어 있고, 흐리멍덩하지 않은 상태이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의 마음챙김이 뚜렷이 확립되어 있고, 흐리멍덩하지 않은 상태일 때,
그에게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요소[念覺支; sati-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며,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이와 같이 마음챙김을 지니고 지내면서,
현상[법; dhamma]을 지혜에 의해서 (無常하고 苦이며 無我라고) 고찰하고, 검토하며,
사색한다.
이처럼 마음챙김을 지니고 지내면서,
현상을 지혜에 의해서 고찰하고, 검토하며, 사색할 때,
그 때 그에게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擇法覺支; dhamma-vicaya-
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고,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현상을 지혜에 의해서 고찰하고, 검토하며, 사색하는 그 비구에게
흔들리지 않는 정진이 생겨난다.
현상을 지혜에 의해서 고찰하고, 검토하며, 사색하는 비구에게
흔들리지 않는 정진이 생겨났을 때,
그 때 그에게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精進覺支; viriya-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그는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며,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정진을 일으켜 수행에 몰두하는 그 비구에게
(번뇌에 물들지 않은) 세간에서는 맛 볼 수 없는 기쁨이 생겨난다.
정진을 일으켜 수행에 몰두하는 비구에게 세간에서는 맛 볼 수 없는 기쁨이 생겨났을 때,
그 때 그에게는 기쁨의 깨달음의 요소[喜覺支; piiti-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기쁨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고,
기쁨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기쁨에 넘쳐 있는 마음의 그 비구는 몸도 편안해지고 마음도 편안해진다.
기쁨에 넘쳐 있는 마음의 비구가 몸도 편안해지고 마음도 편안해질 때,
그 때 그에게는
(심신의) 평안의 깨달음의 요소[輕安覺支; passaddhi-sambojjha"nga]가 생겨난 것
이며,
평안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고,
평안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몸이 편안하고 마음이 안정된 그 비구는 마음이 집중된다.
몸이 편안하고 마음이 안정된 비구가 마음이 집중되었을 때,
그 때 그에게는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定覺支; samaadhi-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고,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이처럼 집중된 마음을 지닌 그 비구는 치우치지 않는 마음의 평온한 상태를 잘 유지한다.
집중된 마음을 지닌 비구가 치우치지 않는 마음의 평온한 상태를 잘 유지할 때,
그 때 그에게는
평온의 깨달음의 요소[捨覺支; upekkhaa-sambojjha"nga]가 생겨난 것이며,
평온의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 것이고,
평온의 깨달음의 요소를 수행을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 마음챙김을 닦고 자주 익혀서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을 완성한다."
『中部』118『출입식념경』MN III, 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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