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진암(識盡庵)/붓다의 말씀-The Word of the Buddha

Ⅱ-4-7-5. 네 가지 마음챙김 - 유일한 길

이르머꼬어리서근 2012. 2. 15. 10:31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을 이와 같이 7년간 닦는다면,

 그에게는 두 가지의 결실 가운데 어느 하나의 결실이 기대될 것이다. ,

 

 지금 이 생에서 (아라한의) 지혜를 이루거나,

 착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아나가미[不還]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7년은 그만 두어도 좋다 (7년은 걸리지 않아도 좋다).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을 이와 같이 6년간 닦는다면,

 그에게는 두 가지의 결실 가운데 어느 하나의 결실이 기대될 것이다. 즉,

 

 지금 이 생에서 (아라한의) 지혜를 이루거나,

 집착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아나가미[不還]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이다.

 

 

 ... 5년간 ...

 ... 4년간 ...

 ... 3년간 ...

 ... 2년간 ...

 

 

 비구들이여, 2년은 그만 두어도 좋다.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을 이와 같이 1년간 닦는다면,

 

 그에게는 두 가지의 결실 가운데 어느 하나의 결실이 기대될 것이다. 즉,

 

 지금 이 생에서 (아라한의) 지혜를 이루거나,

 착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아나가미[不還]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1년은 그만 두어도 좋다.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을 이와 같이 7개월간 닦는다면,

 그에게는 두 가지의 결실 가운데 어느 하나의 결실이 기대될 것이다. 즉,

 

 지금 이 생에서 (아라한의) 지혜를 이루거나,

 집착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아나가미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7개월은 그만 두어도 좋다.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을 이와 같이

 

 ... 6개월간 ...

 ... 5개월간 ...

 ... 4개월간 ...

 ... 3개월간 ...

 ... 2개월간 ...

 ... 1개월간 ...

 ... 반달간 ... 

 

 

 비구들이여, 반달은 그만 두어도 좋다.

 누구든지 이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을 와 같이 7일간 닦는다면,

 에게는 두 가지의 결실 가운데 어느 하나의 결실이 기대될 것이다. 즉,

 

 지금 이 생에서 (아라한의) 지혜를 이루거나,

 집착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아나가미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은

 

 모든 중생들의

 1) 청정을 위한,

 2) 슬픔과 비탄을 극복하기 위한,

 3) 괴로움과 마음의 언짢음을 없애기 위한,

 4) 올바른 길에 이르기 위한,

 5) 열반을 깨닫기 위한

 

 유일한 길이다.

 

 바로 그것은 네 가지의 마음챙김이다'라고 앞에서 말한 것은

 바로 이런 연유로 말한 것이다.

 

 

 이와 같이 세존은 설하셨다.

 

 (설법을 들은) 그 비구들은 만족해하며, 세존의 설법에 대해 환희에 찼다."

 
長部』 22 『大念處經』 DN II, 304-315

 

 


 

 

 


 <역주 :

 

 『대념처경(大念處經)』과 『염처경(念處經)』은 마지막으로

   마음챙김 수행을 통해서 열반을 얻을 수 있는 수행 기간에 대해서 설하면서,

   마음챙김 수행에 의한 깨달음을 보증하고 있다.

 

   7년간의 긴 시간과 7일이라는 짧은 기간의 차이는 개개인의 수행의 차이에 있는 것임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자신의 수행을 통해서 현재 이 생에서 아라한이 될 수 있다는 붓다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고는 개인의 문제이다.

 

   불교는 누구에게나 그 길이 열려있음을 가르치고 있을 뿐이다.

   붓다는 길을 가리키는 분. 길은 각자 자신의 발로 한발 한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