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뽓타빠다여,
비구는 (이처럼) 여기서
(초선의 경지에서) 고유한 인식을 가진 자가 되는데
그때 그는 그 경지로부터 다시 제2선이라는 다른 경지로,
다시 제3선이라는 다른 경지로
이렇게 점차적으로 인식의 구경(究竟)을 체험하게 된다.
이제 그가 인식의 구경에 서있을 때
이런 생각이 든다.
'내가 의도하는 것은 나쁘다. 내가 의도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만일 내가 의도하고 계속적으로 (업을) 형성해 나가면
이런 나의 인식은 소멸하고 다른 거친 인식이 생겨날 것이다.
그러니 참으로 나는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으리라.'라고.
그는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는다.
그가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인식은 소멸하고 다른 거친 인식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는 소멸을 체험한다.
"뽓타빠다여, 이와 같이
알아차리는 인식이 차례대로 소멸하는 증득(等至)이 있다.
18.
"뽓타빠다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이전에 알아차리는 인식이 차례대로 소멸하는 증득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이 설하신 것을 이와 같이 잘 알겠습니다."
'뽓타빠다여,
비구는 이처럼 여기서 (각각의 경지에) 고유한 인식을 가진 자가 되는데
그때 그는 어떠한 경지로부터 다시 다른 경지로,
이렇게 점차적으로 인식의 구경을 체험하게 된다.
이제 그가 인식의 구경에 서있을 때에 이런 생각이 든다.
'내가 의도하는 것은 나쁘다. 내가 의도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만일 내가 의도하고 계속적으로 (업을) 형성해 나가면
이런 나의 인식은 소멸하고 다른 거친 인식이 생겨날 것이다.
그러니 참으로 나는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으리라.'라고.
그는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는다.
그가 의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업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인식은 소멸하고
다른 거친 인식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는 소멸을 체험한다.
뽓타빠다여, 이와 같이
알아차리는 인식이 차례대로 소멸하는 증득(等至)이 있다.'라고."
"그러하다, 뽓타빠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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