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다여,
내가 이와같이 머물때에
감각적 욕망이 함께 한 인식과 마음에 잡도리함이 일어났으니 그것은 내게 병이었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행복한 자에게 병날 만큼의 괴로움이 일어날 수 있듯이,
내게 감각적 욕망이 함께 한 인식과 마음에 잡도리함이 일어났으니 그것은 내게 병이었다.
5. 아난다여, 그런 내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참으로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 머무르리라.’라고.
그러나 내 마음은 ‘이것은 고요하다.’라고 보면서
출리에 들어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안정되지 못하고,
해탈하지 못했다.
아난다여, 그러자 내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 때문에
내 마음은 ‘이것은 고요하다.’라고 보면서
일으킨 생각 없음에 들어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안정되지 못하고, 해탈하지 못하는가?’라고.
그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일으킨 생각들에 대한 위험을 보지 못했고 그것을 많이 [공부] 짓지 못했다.
일으킨 생각 없음에 대한 이익을 얻지 못했고 그것을 받들어 행하지 못했다.
그래서 내 마음은 ‘이것은 고요하다.’라고 보면서
일으킨 생각 없음에 들어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안정되지 못하고 해탈하지 못한다’라고.
나는 다시 생각했다.
‘그러나 만일 내가 일으킨 생각들에 대한 위험을 보고 그것을 많이 [공부] 짓고,
일으킨 생각 없음에 대한 이익을 얻고 그것을 받들어 행하면
내 마음은 ‘이것은 고요하다.’라고 보면서 일으킨 생각 없음에 들어갈 것이고
청정한 믿음을 가질 것이고 안정될 것이고 해탈하게 될 것이다.’라고.
아난다여,
그런 나는 나중에 일으킨 생각들에 대한 위험을 보고 그것을 많이 [공부] 지었다.
일으킨 생각 없음에 대한 이익을 얻고 그것을 받들어 행했다.
그래서 내 마음은 ‘이것은 고요하다.’라고 보면서
출리에 들어갔고,
청정한 믿음을 가졌고,
안정되었고,
해탈하게 되었다.’
라고.
아난다여,
그런 나는 나중에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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