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이와 같이 신들의 왕 삭까는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한 뒤
세존께 다른 질문을 드렸다.
"존자시여,
어떻게 도닦을 때
비구가
감각기능의 단속을 위해서 도닦는 것이 됩니까?"
1]
"신들의 왕이여,
눈으로 알아지는 형상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2]
신들의 왕이여,
귀로 알아지는 소리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3]
신들의 왕이여,
코로 알아지는 냄새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4]
신들의 왕이여,
혀로 알아지는 맛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5] 신들의 왕이여, 몸으로 알아지는 감촉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6] 신들의 왕이여, 마노로 알아지는 법에도 두 가지가 있다고 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신들의 왕 삭까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간략하게 설해 주신 뜻을 저는 이제 이와 같이 자세하고 잘 알고 있습니다. 1]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눈으로 알아지는 형상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눈으로 알아지는 형상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눈으로 알아지는 형상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눈으로 알아지는 형상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2]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귀로 알아지는 소리를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귀로 알아지는 소리는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귀로 알아지는 소리를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귀로 알아지는 소리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3]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코로 알아지는 냄새를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코로 알아지는 냄새는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코로 알아지는 냄새를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코로 알아지는 냄새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4]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혀로 알아지는 맛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혀로 알아지는 맛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혀로 알아지는 맛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혀로 알아지는 맛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5]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몸으로 알아지는 감촉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몸으로 알아지는 감촉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몸으로 알아지는 감촉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몸으로 알아지는 감촉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6]
세존이시여,
어떤 경우에 '내가 마노로 알아지는 법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제거된다.'고 알면
그러한 마노로 알아지는 법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내가 마노로 알아지는 법을 받아들일 때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유익한 법들이 증장한다.'고 알면
그러한 마노로 알아지는 법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간략하게 설해 주신 뜻을
저는 이제 이와 같이 자세하게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세존의 상세한 설명을 듣고 의심을 건넜으며 의문이 가시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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