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21.제석문경-도닦음의 문(門)

11. 질문 6: 왜 사문들의 교설은 서로 다르고, 어떤 자가 구경의 완성을 얻습니까?

이르머꼬어리서근 2010. 10. 12. 08:23

 

2.6 

    이와 같이 신들의 왕 삭까는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한 뒤

    세존께 다른 질문을 드렸다.

 

   "존자시여,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전일(專一)한 교설을 가지고 있고,

    전일한 계를 가지며,

    전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까?"

 

 

   "신들의 왕이여,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전일한 교설을 가지고 있지 않고,

    전일한 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전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존자시여, 그러면 왜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전일한 교설을 가지고 있지 않고,

    전일한 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전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신들의 왕이여,

    세상은 여러 요소를 가지고 있고 각각 다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요소를 가지고 각각 다른 요소를 가진 세상에서

    중생들은 그 요소가 어떤 것이든지

    아무거나 천착(千鑿)합니다.

 

    그리고는 그들이 천착한 것만을 완강하게 고집하고 천착하여

   '이것만이 진리고 다른 것은 쓸모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전일한 교설을 가지고 있지 않고,

    전일한 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전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존자시여, 그러면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구경의 완성을 이루고, 구경의 유가안은(瑜伽安隱)을 얻으며, 구경의 목적을 얻습니까?"

 

   "신들의 왕이여,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구경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구경의 유가안은(瑜伽安隱)을 얻지 못하며, 구경의 목적을

    얻지 못합니다."

 

 

   "존자시여, 그러면 왜

    모든 사문·바라문들은

    구경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구경의 유가안은(瑜伽安隱)을 얻지 못하며, 구경의 목적을

    얻지 못합니까?"

 

   "신들의 왕이여,

    갈애를 소멸하여 해탈한 비구들만이

 

    구경의 완성을 이루고, 구경의 유가안은(瑜伽安隱)을 얻으며, 구경의 목적을 얻습니다."

 

 

 

    이와 같이 세존께서는 신들의 왕 삭까의 질문을 설명하셨다.

    신들의 왕 삭까는 마음이 흡족해져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그러합니다,

    선서시여.

    질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저는 의심을 건넜으며 의문이 가시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