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그러자 소나단다 바라문은 많은 바라문들의 무리와 함께 각가라 호수로 갔다.
그런데 밀림을 지나가다가 소나단다 바라문에게 이러한 분별심이 일어났다.
"그런데 만일 내가 사문 고따마께 질문을 하는데, 사문 고따마가 말하기를
'바라문이여, 그 질문은 그렇게 물어서는 안됩니다.
바라문이여, 그 질문은 이와같이 해야 합니다.'라고 한다면
이것을 가지고 대중들은
'소나단다 바라문은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다.
그는 고따마에게 근본을 꿰뚫어 질문을 할 수 없구나."라고 나를 모욕할 것이다.
이 대중들이 모욕하게 되면 명성도 떨어질 것이다.
명성이 떨어지면 재산도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재산은 명성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사문 고따마께서 나에게 질문을 하고
내가 그 질문에 대해서 설명은 하지만 그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지 못한다 하자.
그런데 만일 거기서 사문 고따마께서 나에게 말하기를
'바라문이여, 그 질문에는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합니다.'라고 한다면
이것을 가지고 대중들은
'소나단다 바라문은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다.
그는 사문 고따마의 질문에 대해서 설명은 하지만 그의 마음을 흡족하게 할 수가 없구나."
라고 나를 모욕할 것이다.
이 대중들이 모욕하게 되면 명성도 떨어질 것이다.
명성이 떨어지면 재산도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재산은 명성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일 내가 이처럼 가까이 와놓고 그를 뵙지 않고 사문 고따마를 피해 버린다면
그것 때문에 이 대중들은 나를 두고
'소나단다 바라문은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다.
그는 자만심으로 뻣뻣하지만 두려워서 사문 고따마를 뵈러 가지도 못하는구나.
이렇게 가까이 와놓고 어떻게 사문 고따마를 뵙지도 못하고 피해 버린단 말인가?'라고
나를 모욕할 것이다.
이 대중들이 모욕하게 되면 명성도 떨어질 것이다.
명성이 떨어지면 재산도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재산은 명성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9.
그러면서 소나단다 바라문은 세존께로 다가갔다.
세존께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나누고 한 곁에 앉았다.
짬빠의 바라문들과 장자들도
어떤 사람들은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고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나누고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들은 세존께 합장하여 인사드리고서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들은 세존의 앞에서 이름과 성을 말씀드리고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자들은 조용히 한 곁에 앉았다.
10.
거기서도 소나단다 바라문은 이러한 많은 분별을 하면서 앉아 있었다.
"그런데 만일 내가 사문 고따마께 질문을 하는데, 사문 고따마가 말하기를
'바라문이여, 그 질문은 그렇게 물어서는 안됩니다.
바라문이여, 그 질문은 이와같이 해야 합니다.'라고 한다면
이것을 가지고 대중들은
'소나단다 바라문은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다.
그는 고따마에게 근본을 꿰뚫어 질문을 할 수 없구나."라고 나를 모욕할 것이다.
이 대중들이 모욕하게 되면 명성도 떨어질 것이다.
명성이 떨어지면 재산도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재산은 명성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사문 고따마께서 나에게 질문을 하고
내가 그 질문에 대해서 설명은 하지만 그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지 못한다 하자.
그런데 만일 거기서 사문 고따마께서 나에게 말하기를
'바라문이여, 그 질문에는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합니다.'라고 한다면
이것을 가지고 대중들은
'소나단다 바라문은 어리석고 영민하지 못하다.
그는 사문 고따마의 질문에 대해서 설명은 하지만 그의 마음을 흡족하게 할 수가 없구나."
라고 나를 모욕할 것이다.
이 대중들이 모욕하게 되면 명성도 떨어질 것이다.
명성이 떨어지면 재산도 떨어질 것이다.
우리의 재산은 명성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오 참으로 사문 고따마께서는
나에게 우리 스승들의 영역인 삼베다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시면 좋겠다.
그러면 나는 그 질문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해서 그분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드릴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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