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바라문이여,
그런데 이들 다섯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읍니까?
그래서 네 가지 구성요소를 깆춘 바라문들은 바라문이라고 인정하여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수 있습니까?"
"다섯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외모를 제외하겠습니다. 외모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므로
1) 모계와 부계 양쪽 모두로부터 순수 혈통을 이어왔고
일곱 선대 동안 태생에 관한 한 의심할 여지가 없고 나무랄 데가 없어야 합니다.
2) 베다를 공부하는 자이고 만뜨라를 호지하며
어휘와 제사와 음운과 어원에 이어 역사를 다섯 번째로 하는 삼베다에 통달하고
언어와 문법에 능숙하며
자연의 이치와 대인상에 능통해야 합니다.
3) 계를 갖춘 자이며, 계행이 원만하고, 원숙한 계행을 구족해야 합니다.
4) 그리고 그는 현명하고 슬기로워서
(제사에서) 헌공주걱을 쥐는 자들 가운데 첫 번째거나 두 번째이어야 한다
이들 네 가지 구성요소를 두루 갖추어야 바라문들은 그를 바라문이라고 인정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것입니다."
15.
"바라문이여,
그런데 이들 네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읍니까?
그래서 세 가지 구성요소를 깆춘 바라문들은 바라문이라고 인정하여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수 있습니까?"
"네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만뜨라를 제외하겠습니다. 만뜨라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므로
1) 모계와 부계 양쪽 모두로부터 순수 혈통을 이어왔고
일곱 선대 동안 태생에 관한 한 의심할 여지가 없고 나무랄 데가 없어야 합니다.
2) 계를 갖춘 자이며, 계행이 원만하고, 원숙한 계행을 구족해야 합니다.
3) 그리고 그는 현명하고 슬기로워서
(제사에서) 헌공주걱을 쥐는 자들 가운데 첫 번째거나 두 번째이어야 한다
이들 세 가지 구성요소를 두루 갖추어야 바라문들은 그를 바라문이라고 인정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것입니다."
16.
"바라문이여,
그런데 이들 세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읍니까?
그래서 두 가지 구성요소를 깆춘 바라문들은 바라문이라고 인정하여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수 있습니까?"
"세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태생를 제외하겠습니다. 태생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므로
1) 계를 갖춘 자이며, 계행이 원만하고, 원숙한 계행을 구족해야 합니다.
2) 그리고 그는 현명하고 슬기로워서
(제사에서) 헌공주걱을 쥐는 자들 가운데 첫 번째거나 두 번째이어야 한다
이들 두 가지 구성요소를 두루 갖추어야 바라문들은 그를 바라문이라고 인정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것입니다."
'디가니까야(長部) > D4.소나단다경-계와 통찰지, 그 雙됨'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除할 수 없는 두 가지-계와 통찰지, 그 雙됨 (0) | 2009.10.23 |
---|---|
7. 바라문들의 논란과 소나단다의 대답 (0) | 2009.10.22 |
5.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바라문이라고 인정하는가?"라고 물으시다 (0) | 2009.10.20 |
4. 소나단다가 창피함을 당할까 분별심이 일다. (0) | 2009.10.19 |
3. 소나단다가 고따마 존자를 칭송하여 이유를 밝힘 (0) | 2009.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