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4.소나단다경-계와 통찰지, 그 雙됨

8. 除할 수 없는 두 가지-계와 통찰지, 그 雙됨

이르머꼬어리서근 2009. 10. 23. 08:41

 

21.

   "바라문이여,

    그런데 이들 두 가지 구성요소들 가운데 한 가지를 졔외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한 가지 구성요소를 갖춘 자를 바라문들은 바라문이라고 인정하여

   '나는 바라문이다.'라고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이 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고따마 존자시여,

 

    계를 통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통찰지이고

    통찰지에 의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계입니다.

 

    계가 있는 곳에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가 있는 곳에 계가 있습니다.

 

    계를 가진 자에게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를 가진 자에게 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계와 통찰지를 제일로 한다고 일컫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마치

    손으로 손을 씻고, 발로 발을 씻는 것과 같이

 

    계를 통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통찰지이고

    통찰지에 의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계입니다.

 

    계가 있는 곳에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가 있는 곳에 계가 있습니다.

 

    계를 가진 자에게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를 가진 자에게 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계와 통찰지를 제일로 한다고 일컫습니다."

 

 

 

22.

   "바라문이여, 참으로 그러합니다.

 

    계를 통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통찰지이고

    통찰지에 의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계입니다.

 

    계가 있는 곳에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가 있는 곳에 계가 있습니다.

 

    계를 가진 자에게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를 가진 자에게 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계와 통찰지를 제일로 한다고 일컫습니다.

 

 

 

    바라문이여, 마치

 

    손으로 손을 씻고, 발로 발을 씻는 것과 같이

 

 

    계를 통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통찰지이고

    통찰지에 의해서 청정하게 되는 것이 계입니다.

 

 

    계가 있는 곳통찰지가 있고

    통찰지가 있는 곳계가 있습니다.

 

 

    계를 가진 자에게 통찰지가 있고

    통찰지를 가진 자에게 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계와 통찰지를 제일로 한다고 일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