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
"비구들이여,
여기서 영속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영속하는 자아와 세상을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46
"비구들이여,
여기서 일부영속 일부비영속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이 일부는 영속하고 일부는 영속하지 않는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47
"비구들이여,
여기서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세상이 유한하거나 무한하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48
"비구들이여,
여기서 애매모호한 그 사문·바라문들이
이런저럼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네 가지 경우로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놓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49
"비구들이여,
여기서 우연발생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두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은 우연히 발생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0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18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과거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1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16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고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2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3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진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4
"비구들이여,
여기서 단멸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7가지 경우로 중생의 단멸과 파멸과 없어짐을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5
"비구들이여,
여기서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5가지 경우로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열반을 실현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6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44가지 경우로
미래를 모색하고,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데,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7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62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미래를 모색하고,
과거와 미래를 모색하며,
과거와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것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이다."
3.58
"비구들이여,
여기서 영속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영속하는 자아와 세상을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59
"비구들이여,
여기서 일부영속 일부비영속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이 일부는 영속하고 일부는 영속하지 않는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0
"비구들이여,
여기서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세상이 유한하거나 무한하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1
""비구들이여,
여기서 애매모호한 그 사문·바라문들이
이런저럼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네 가지 경우로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놓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2
"비구들이여,
여기서 우연발생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두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은 우연히 발생한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3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18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과거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4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16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고 존재한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5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6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진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7
"비구들이여,
여기서 단멸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7가지 경우로 중생의 단멸과 파멸과 없어짐을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8
"비구들이여,
여기서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5가지 경우로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열반을 실현한다고 천명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69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44가지 경우로
미래를 모색하고,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3.70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62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미래를 모색하고,
과거와 미래를 모색하며,
과거와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데,
감각접촉(觸) 없이도 그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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