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범망경-62가지 견해의 그물

21. 62見은 갈애에 빠져있는 자들의 느낌에 지나지 않으며, 그것을 취착한 것일 뿐

이르머꼬어리서근 2009. 6. 22. 12:06

 

3.32

   "비구들이여,

    여기서 영속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영속하는 자아와 세상을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3

   "비구들이여,

    여기서 일부영속 일부비영속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이 일부는 영속하고 일부는 영속하지 않는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4

   "비구들이여,

    여기서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네 가지 경우로 세상이 유한하거나 무한하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5

   "비구들이여,

    여기서 애매모호 그 사문·바라문들이

    이런저럼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네 가지 경우로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놓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6

   "비구들이여,

    여기서 우연발생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두 가지 경우로 자아와 세상은 우연히 발생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7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18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과거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8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16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고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9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없이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40

   "비구들이여,

    여기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8가지 경우로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진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41

   "비구들이여,

    여기서 단멸론자인 그 사문·바라문들이

    7가지 경우로 중생의 단멸과 파멸과 없어짐을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42

   "비구들이여,

    여기서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그 사문·바라문들이

    5가지 경우로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열반을 실현한다고 천명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43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44가지 경우

    미래를 모색하고,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

 

 

 

 

3.35

   "비구들이여,

    여기서 그 사문·바라문들이

 

    62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미래를 모색하고,

    과거와 미래를 모색하며,

 

 

    과거와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갈애에 빠져 있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이

 

    단지 느낀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느낌이 (견해와 갈애에) 의해 동요된 것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