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증득 품(A2:15:1~17)
Samapatti-vagga
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증득[證得]에 대한 능숙함과
증득으로부터의 출정(出定)에 대한 능숙함이다."
* 본 품과 다음 품의 경들은 짝이 되는 두 가지 법수만을 나열하고 있기 때문에
지면상 경의 이름을 명기하지 않았다.
* "알맞은 음식과 알맞은 기후를 취하여 증득에 드는 것에 능숙한 것이
증득에 대한 능숙함(samapatti-kusalata)이고,
미리 결정한 시간을 다 채우고 증득에서 나오는 것에 대해서 능숙함이
출정에 대한 능숙함(samápatti-vutthāna-kusalatā)이다.(AA.ii.161)
'증득'으로 옮긴 사마빳띠(samápatti)는 sarin(함께)+a(이리로)+ √pad(to go)에서
파생된 여성명사로 문자적으로는 '함께 받아들임'이며 '증득, 얻음, 획득'의 뜻이다.
상좌부뿐만 아니라 대승불교에서도 사마빳따는 구차제멸(九第滅, anupubba-nirodha)로
표현되는 4선-4처-상수멸의 경지(즉 초선부터 비상비비상처까지와 상수멸의 9가지 삼매)
가운데 하나를 증득한 것을 뜻하는 전문술어이다.
중국에서는 sarin의 의미를 살려 등지(等至)로 옮겼다.
그리고 도와 과의 성취도 증득[至]으로 부르 고 있다.
상세한 것은 『아비담마 길라잡이」 4장 822-23의 해설과 9장 8842~44와 그 해설을 참조할 것.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2.
"... 강직함(ajjava)과 부드러움(maddava)이다."
3.
"... 인욕(khanti)과 온화함(soracca)이다. ..."
4.
"... 싹싹한 말씨(sakhalya)와 친절한 환영(patisanthāra)이다. ..."
5.
"... 해코지 않음(avihimsa)과 [계행으로 인한] 깨끗함(soceyya)이다. ..."
6.
"... 감각기능들의 문을 보호하지 않음과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지 못함이다. ..."
7
"... 감각기능들의 문을 보호함과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앎이다. ..."
8.
"... 숙고(patisarikhana)의 힘과 수행(bhāvana)의 힘이다..
* "여기서 '숙고의 힘(patisaikhana-bala)'이란 반조(paccavekkhana)의 힘이다."
(AA.ii.161)
9.
"... 마음챙김(sati)의 힘과 삼매(samādhi)의 힘이다...."
10.
"...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
11.
“... 계의 결함(vipatti)과 견해의 결함이다. ..."
12.
"... 계의 구족(sampada)과 견해의 구족이다...."
13.
"... 계의 청정(visuddhi)과 견해의 청정이다. ..."
14.
"... 견해의 청정과 그 견해에 어울리도록 노력함(padhāna)이 다. ..."
15.
"... 유익한 법[善法]들을 행함에 만족을 모름과 부단한(appativānita) 노력이다...."
16.
"... 마음챙김을 놓아버림과 알아차리지 못함이다. ...”
17.
"... 마음챙김(sati)과 알아차림(sampajariñaña)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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