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니까야3/A2. 둘의 모음

A2.15.1 ∼ 17 : 증득 품 外 두 가지 쌍으로 된 법들

이르머꼬어리서근 2024. 6. 23. 10:25


     제15장 증득 품(A2:15:1~17)

     Samapatti-vagga

 

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증득[證得]에 대한 능숙함

      증득으로부터의 출정(出定)에 대한 능숙함이다."

 

 

 

      * 본 품과 다음 품의 경들은 짝이 되는 두 가지 법수만을 나열하고 있기 때문에

         지면상 경의 이름을 명기하지 않았다.

 

      * "알맞은 음식과 알맞은 기후를 취하여 증득에 드는 것에 능숙한 것이

          증득에 대한 능숙함(samapatti-kusalata)이고,

 

          미리 결정한 시간을 다 채우고 증득에서 나오는 것에 대해서 능숙함

          출정에 대한 능숙함(samápatti-vutthāna-kusalatā)이다.(AA.ii.161)

 

          '증득'으로 옮긴 사마빳띠(samápatti)는 sarin(함께)+a(이리로)+ √pad(to go)에서

          파생된 여성명사로 문자적으로는 '함께 받아들임'이며 '증득, 얻음, 획득'의 뜻이다.

          상좌부뿐만 아니라 대승불교에서도 사마빳따는 구차제멸(九第滅, anupubba-nirodha)로

          표현되는 4선-4처-상수멸의 경지(즉 초선부터 비상비비상처까지와 상수멸의 9가지 삼매)

          가운데 하나를 증득한 것을 뜻하는 전문술어이다.

 

          중국에서는 sarin의 의미를 살려 등지(等至)로 옮겼다.

          그리고 도와 과의 성취도 증득[至]으로 부르 고 있다.

          상세한 것은 『아비담마 길라잡이」 4장 822-23의 해설과 9장 8842~44와 그 해설을 참조할 것.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2. 

     "... 강직함(ajjava)과 부드러움(maddava)이다."

 

3.

     "... 인욕(khanti)온화함(soracca)이다. ..."

 

 

4.

     "... 싹싹한 말씨(sakhalya)와 친절한 환영(patisanthāra)이다. ..."

 

5.

     "... 해코지 않음(avihimsa)과 [계행으로 인한] 깨끗함(soceyya)이다. ..."

 

 

6.

     "... 감각기능들의 문을 보호하지 않음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지 못함이다. ..."

 

7

     "... 감각기능들의 문을 보호함음식에 적당한 양을 앎이다. ..."

 

 

8.

     "... 숙고(patisarikhana)의 힘수행(bhāvana)의 힘이다..

 

 

     * "여기서 '숙고의 힘(patisaikhana-bala)'이란 반조(paccavekkhana)의 힘이다."
         (AA.ii.161)

 

 

9.

     "... 마음챙김(sati)의 힘삼매(samādhi)의 힘이다...."

 

10.

     "... 사마타위빳사나이다. ..."

 

 

11.

     “... 계의 결함(vipatti)과 견해의 결함이다. ..."

 

12.

     "... 계의 구족(sampada)견해의 구족이다...."

 

13.

     "... 계의 청정(visuddhi)견해의 청정이다. ..." 

 

14.

     "... 견해의 청정그 견해에 어울리도록 노력함(padhāna)이 다. ..."

 

15.

     "... 유익한 법[善法]들을 행함에 만족을 모름부단한(appativānita) 노력이다...."

 

 

16.

     "... 마음챙김을 놓아버림알아차리지 못함이다. ...”

 

17.

     "... 마음챙김(sati)알아차림(sampajariñaña)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