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구들이여,
이 잠부 섬에
아름다운 공원, 아름다운 숲,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호수는 얼마 안 되는 반면
가파른 곳, 건널 수 없는 강, 나무 그루터기와 가시가 가득 찬 수풀,
울퉁불퉁한 산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육지에 태어난 중생들은 적고 물에 태어난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인간으로 태어난 중생들은 적고 비인간으로 태어난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지역의 중심[中國]에 인간으로 태어난 중생들은 적고
변방에서 무지몽매한 멸려차(蔑戾車)로 태어난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통찰력이 있고 재치가 있고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아니고
잘 설한 것과 잘못 설한 것의 뜻을 판단할 능력이 있는 중생들은 적고
어리석고 둔하고 귀먹고 말 못하고
잘 설한 것과 잘못 설한 것의 뜻을 판단할 능력이 없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혜안을 구족한 중생들은 적고
무명에 휩싸인 우둔한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여래가 출현하는 것을 만나는 중생 들은 적고
여래가 출현하는 것을 만나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여래가 설해놓은 법과 율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중생들은 적고
여래가 설해놓은 법과 율을 들을 기회를 얻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법을 듣고는 그것을 호지하는 중생들은 적고
들었지만 그 법을 호지하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호지하고 있는 법들의 뜻을
면밀히 조사하는 중생들은 적고
면밀히 조사하지 않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뜻을 알고 법을 알아
그것에 걸맞게 실천하는 중생들은 적고
실천하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절박함을 일으키는 중생들은 적고
절박함을 일으키지 못하는 중생들 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절박함을 일으켜서 바른 방법으로 애를 쓰는 중생들은 적고
절박함을 일으키고서도 바른 방법으로 애를 쓰지 않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놓아버림을 대상으로 삼아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하나됨을 얻는 중생들은 적고
삼매를 얻지 못하고 마음이 하나됨을 얻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최고의 음식과 최고의 맛을 얻는 중생들은 적고
그것을 얻지 못하여 [숲 속의 나무뿌리나 열매 등을] 줍거나
먹다 남은 음식으로 연명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뜻의 맛과 법의 맛과 해탈의 맛을 얻는 중생들은 적고
얻지 못하는 중생들은 많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뜻의 맛과 법의 맛과 해탈의 맛을 얻으리라고 공부지어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공부지어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이 잠부 섬에
아름다운 공원, 아름다운 숲, 아름다 운 땅, 아름다운 호수는 얼마 안 되는 반면
가파른 곳, 건널 수 없는 강, 나무 그루터기와 가시가 가득 찬 수풀,
울퉁불퉁한 산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인간으로 죽어 인간으로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인간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들이여,
인간으로 죽어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인간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신으로 죽어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신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신으로 죽어 인간으로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신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지옥에서 죽어 인간으로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지옥에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지옥에서 죽어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지옥에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동물로 죽어 인간으로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동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동물로 죽어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동물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아귀의 세계에서 죽어 인간으로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아귀의 세계에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아귀의 세계에서 죽어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중생들은 적고
아귀의 세계에서 죽어 지옥에 태어나고 동물로 태어나고 아귀의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많다."
(제19장 잠부 섬 품이 끝났다.)
* '잠부 섬(Jambudipa)'은 jambu(잠부)-dipa(섬)로 나누어지는데 인도를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주석서에서는 “잠부 나무가 있으며 유명한 섬(AA34)이라고 설명한다.
주석서에서는 히말라야 산에 일 겁을 머무는 큰 잠부(Mahajambu) 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하고 이 섬에는 잠부 나무(jamburukkha)가 번성하기 때문이라고도
설명하고 있다. (Ibid)
그리고 인도의 지형이 마치 잠부 열매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잠부디빠는 중국에서 염부제(閻提)로 음역되었으며 대승불교에서는 우리 인간이 사는
세계를 통칭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 "'놓아버림(vavassagga)'이란 열반(nibbana)이다."(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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