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이 있어, 그것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소멸,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 한다.
무엇이 그 하나의 법인가?
부처님을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비구들이여,
이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소멸,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된다."
2~10.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이 있어, 그것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윤회에 대한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탐욕 등의] 소멸,
[오염원들의]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 된다.
무엇이 그 하나의 법인가?
법을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 승가를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
"... 계를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
"... 보시를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
"... 신들을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
"...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다. ..."
"... 죽음에 대한 마음챙김이다. ..."
"... 몸에 대한 마음챙김이다. ..."
"... 고요함을 계속해서 생각함이다.
비구들이여,
이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소멸,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 된다."
* 본품에서는 열 가지 계속해서 생각함[隨念, anussati]이 나열된다.
계속해서 생각함은
40가지 명상주제(kammatthāna)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수행 방법이며,
「청정도론」 VII장과 VIII장에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일독을 권한다.
(제16장 한 가지 법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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