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아난다여, 그러면 어떻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인가?
1]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눈으로 형색을 보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12.
2]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귀로 소리를 듣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13.
3]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코로 냄새를 맡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14.
4]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혀로 맛을 보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15.
5]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몸으로 감촉을 느끼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16.
6]
"아난다여, 여기 비구가
마노로 법을 지각하고
마음에 드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어나고,
마음에 들기도 하고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한 것이 일어난다.
1)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2)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3)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은 것에서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4)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럽지 않은 것과 혐오스러운 것에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혐오스럽다고 인식하면서 머문다.
5)
만일 그가 원하기를
'혐오스러운 것과 혐오스럽지 않는 것의 둘 다를 피하고 평온하게 머물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 차리면서 평온하게 머문다.
아난다여, 이렇게 그는 감각기능을 닦은 성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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