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여기서 무엇이 출가에 바탕한 여섯 가지 기쁨인가?
1>
형색은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형색이나 지금의 형색은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2>
소리는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소리나 지금의 소리는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3>
냄새는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냄새나 지금의 냄새는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4>
맛은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맛이나 지금의 맛은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5>
감촉은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감촉이나 지금의 감촉은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6>
법은 참으로 무상하고 변하고 사라지고 소멸한다고 알아
이전의 형색이나 지금의 형색은 모두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라고
이렇게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면서 기쁨이 일어난다.
이러한 기쁨을 출가에 바탕한 기쁨이라 한다.
이것이 출가에 바탕한 여섯 가지 기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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