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1] 악업을 행하고 악처에 태어나는 경우를 보고 견해를 고집함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노력하고 정진하고 몰입하고 방일하지 않고 바르게 마음에 잡도리하여 마음의 삼매에
도달한다. 즉 마음이 삼매에 들어 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天眼]으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을
본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을
내가 보았으니, 참으로 악행은 있다. 참으로 그릇된 행위의 과보도 있다.'
그리고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는 누구든 모두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 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이와 같이 아는 자들은 바르게 아는 자들이다. 다르게 아는 자들은 그릇된 지혜를 가졌다.'
이처럼 그는 그 자신이 안 것과 자신이 본 것과 자신이 발견한 것만 완고하게 고집한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고."
10.
2] 악업을 행하고 선처에 태어나는 경우를 보고 견해를 고집함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노력하고 정진하고 몰입하고 방일하지 않고 바르게 마음에 잡도리하여 마음의 삼매에
도달한다. 즉 마음이 삼매에 들어 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天眼]으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본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내가 보았으니,
참으로 악행은 없다. 참으로 그릇된 행위의 과보도 없다.'
그리고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는 누구든 모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이와 같이 아는 자들은 바르게 아는 자들이다. 다르게 아는 자들은 그릇된 지혜를 가졌다.'
이처럼 그는 그 자신이 안 것과 자신이 본 것과 자신이 발견한 것만 완고하게 고집한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고."
11.
3] 선업을 행하고 선처에 태어나는 경우를 보고 견해를 고집함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노력하고 정진하고 몰입하고 방일하지 않고 바르게 마음에 잡도리하여 마음의 삼매에
도달한다. 즉 마음이 삼매에 들어 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天眼]으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본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내가 보았으니,
참으로 선행은 있다. 참으로 좋은 행위의 과보도 있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는 누구든 모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생겨난다.
이와 같이 아는 자들은 바르게 아는 자들이다. 다르게 아는 자들은 그릇된 지혜를 가졌다.'
이처럼 그는 그 자신이 안 것과 자신이 본 것과 자신이 발견한 것만 완고하게 고집한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고."
12.
4] 선업을 행하고 악처에 태어난 경우를 보고 견해를 고집함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노력하고 정진하고 몰입하고 방일하지 않고 바르게 마음에 잡도리하여 마음의 삼매에
도달한다. 즉 마음이 삼매에 들어 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天眼]으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을
본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을
내가 보았으니, 참으로 선행은 없다. 참으로 좋은 행위의 과보도 없다.'
그는 이와 같이 말한다.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자는 누구든 모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이와 같이 아는 자들은 바르게 아는 자들이다. 다르게 아는 자들은 그릇된 지혜를 가졌다.'
이처럼 그는 그 자신이 안 것과 자신이 본 것과 자신이 발견한 것만 완고하게 고집한다.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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