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1] 악업을 행하는 사람이 악처에 태어나는 이유
"아난다여,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이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은
1) 이전에 그가 괴로움을 겪을 악업을 행했거나
2) 이후에 그가 괴로움을 겪을 악업을 행했거나
3) 임종 시에 삿된 견해를 가지고 거기에 깊이 빠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이다.
그가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지는 것은
현생에서 과보를 받거나 혹은 바로 다음 생이나 후세에 과보를 받을 것이다."
18.
2] 악업을 행하는 사람이 선처에 태어나는 이유
"아난다여,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이
몸이 무너져서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은
1) 이전에 그가 즐거움을 누릴 선업을 행했거나
2) 후에 그가 즐거움을 누릴 선업을 행했거나
3) 임종 시에 바른 견해를 가지고 그것을 확고히 수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다.
그가 만일 여기서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지는 것은
현생에서 과보를 받거나 혹은 바로 다음 생이나 후세에 과보를 받을 것이다."
19.
3] 선업을 행하는 사람이 선처에 태어나는 이유
"아난다여,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사람이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은
1) 이전에 그가 즐거움을 누릴 선업을 행했거나
2) 후에 그가 즐거움을 누릴 선업을 행했거나
3) 임종 시에 바른 견해를 가지고 그것을 확고히 수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다.
그가 만일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지는 것은
현생에서 과보로 받거나 혹은 바로 다음 생이나 후세에 과보를 받을 것이다."
20.
4] 선업을 행하는 사람이 악처에 태어나는 이유
"아난다여,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 사람이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은
1) 이전에 그가 괴로움을 겪을 악업을 행했거나
2) 후에 그가 괴로움을 겪을 악업을 행했거나
3) 임종 시에 삿된 견해를 가지고 거기에 깊이 빠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果],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는 것이다.
그가 여기서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지는 것은
현생에서 과보로 받거나 혹은 바로 다음 생이나 후세에 과보를 받을 것이다."
21.
"아난다여, 이처럼
① 불가능한 업과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는 업이 있고,
② 불가능한 업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는 업이 있고,
③ 가능한 업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는 업이 있고,
④ 가능한 업과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는 업이 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아난다 존자는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 업 분석의 긴 경(M136)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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