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바라문 학도여,
공덕을 쌓고 유익함을 성취하기 위하여 바라문들이 천명한 다섯 가지 법들을
그대는 재가자들과 출가자들 중 어디서 많이 보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공덕을 쌓고 유익함을 성취하기 위하여 바라문들이 천명한 다섯 가지 법들을
저는 출가자들 사이에서 많이 보고 재가자들 사이에서 적게 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왜냐하면 재가자의 삶은 일거리가 많고 처리해야 할 일이 많고 관리해야 할 것이 많고
갖은 노력을 해야 하므로 항상 변함없이 진실을 말할 수 없지만,
출가자의 삶은 일거리가 적고 처리해야 할 일이 적고 관리해야 할 것이 적고 별다른 노력이
없으므로 항상 변함없이 진실을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재가자의 삶은 일거리가 많고 처리해야 할 일이 많고 관리해야 할 것이 많고
갖은 노력을 해야 하므로
항상 변함없이 고행을 할 수 없고, 청정범행을 지킬 수 없고, 성전을 많아 공부 할 수 없고,
많이 뻬풀 수 없지만,
출가자의 삶은 일거리가 적고 처리해야 할 일이 적고 관리해야 할 것이 적고 별다른
노력이 없으므로 항상 변함없이 고행을 할 수 있고, 청정범행을 지킬 수 있고, 성전을 많이
공부할 수 있고, 많이 베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공덕을 쌓고 유익함을 성취하기 위하여 바라문들이 천명한 다섯 가지 법들을
저는 출가자들 사이에서 많이 보고 재가자들 사이에서는 적게 봅니다."
21.
"바라문 학도여,
공덕을 쌓고 유익함을 성취하기 위하여 바라문들이 천명한 다섯 가지 법들은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1)
바라문 학도여,
여기 진실을 말하는 비구가 있는데, 그는 '나는 진실을 말하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결과에서 영감을 얻고 원인에서 영감을 얻으며 법과 관련된 환희를 얻는다.
이런 유익함과 관련된 환희를,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2)
바라문 학도여,
여기 고행을 하는 비구가 있는데, 그는 '나는 많이 고행을 하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결과에서 영감을 얻고 원인에서 영감을 얻으며 법과 관련된 환희를 얻는다.
이런 유익함과 관련된 환희를,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3)
바라문 학도여,
여기 청정범행을 지키는 비구가 있는데,
그는 '나는 많이 청정범행을 지키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결과에서 영감을 얻고 원인에서 영감을 얻으며 법과 관련된 환희를 얻는다.
이런 유익함과 관련된 환희를,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4)
바라문 학도여,
여기 성전을 많이 공부하는 비구가 있는데,
그는 '나는 많이 성전을 공부하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결과에서 영감을 얻고 원인에서 영감을 얻으며 법과 관련된 환희를 얻는다.
이런 유익함과 관련된 환희를,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5)
바라문 학도여,
여기 많이 베푸는 비구가 있는데, 그는 '나는 많이 베푸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결과에서 영감을 얻고 원인에서 영감을 얻으며 법과 관련된 환희를 얻는다.
이런 유익함과 관련된 환희를,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바라문 학도여, 이와 같이
공덕을 쌓고 유익함을 성취하기 위하여 바라문들이 천명한 다섯 가지 법들은
악의가 없고 적의가 없는 그런 마음을 닦기 위한 마음의 장비라고 나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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