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어떤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대왕이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두 계급인 끄샤뜨리야와 바라문은 최상이라고 불리는데,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인사하고 자리에서 일어나서 맞이하고 합장하고 경의를 표하기
때문입니다."
10.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 현생에 관한 것을 여쭙는 것이 아니라 내생에 관한 것을 여쭙니다.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어떤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여,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五勤支]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섯입니까?
대왕이여,
(1) 여기 비구는 믿음이 있어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집니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며, 바르게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며,
깨달은 분[佛]이며, 세존(世尊)이다.'라고.
(2) 그는 병이 없고 고통이 없으며 음식을 고루 소화시키도록 너무 차지도 않고 너무 덥지도 않은
중간의 업에서 생긴 불의 요소를 구족하여 정진을 감내합니다.
(3) 그는 정직하고 현혹시키지 않으며
스승과 지적인 동료 수행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4) 그는 열심히 정진하여 머뭅니다.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분투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를 내팽개치지 않습니다.
(5) 그는 통찰지를 가졌습니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꿰뚫고, 성스럽고, 통찰력이 있고,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통찰지를 구족했습니다.
대왕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입니다.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이런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를 구족하면 그들에게는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있을 것입니다."
11.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이들이 이런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를 구족하면 그들에게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까?"
"대왕이여, 여기서 그들에게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노력의 차이 때문이라고 나는 말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두 마리의 길들여야 할 코끼리와 길들여야 할 말과 길들여야 할 소는 잘 길들여졌고
잘 훈련되었고,
두 마리의 길들여야 할 코끼리와 길들여야 할 말과 길들여야 할 소는 길들여지지 않았고
훈련되지 않았다고 합시다.
대왕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두 마리의 길들여야 할 코끼리와 길들여야 할 말과 길들여야 할 소가 잘 길들여졌고 잘 훈련
되었다면 그들은 길들여졌기 때문에 길들여진 습성을 갖추고 길들여졌기 때문에 길들여진
경지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대왕이여, 그러면 두 마리의 길들여야 할 코끼리와 길들여야 할 말과 길들여야 할 소가 길들여지지
않았고 훈련되지 않았다면
그들이 길들여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길들여진 습성을 갖추고
길들여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들여진 경지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대왕이여, 그와 같이
믿음을 가진 자, 병 없는 자, 정직하고 현혹 시키지 않는 자, 열심히 정진하는 자,
통찰지를 가진 자가 얻을 수 있는 것을
믿음이 없는 자, 병이 있는 자, 교활하고 속이는 자, 게으른 자, 통찰지가 없는 자가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12.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이치에 맞는 말슴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합리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는데,
이들이 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요소들을 구족하고 그들이 바른 노력을 한다면,
이것과 관련하여 그들에게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여,
여기서 한 사람의 해탈이 다른 사람의 해탈과 아무런 차이점이 없다고 나는 말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마른 사까 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이고,
이제 다른 사람이 마른 망고 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이며,
이제 또 다른 사람이 마른 무화과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입니다.
대왕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 불은 각기 다른 나무로 지폈기 때문에
불꽃과 불꽃 사이에,색깔과 색깔 사이에, 광채와 광채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대왕이여,
정진으로 점화되고 노력으로 지펴진 불꽃도 그와 같아서
그들의 해탈과 해탈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점도 없다고 나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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