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그런데 고따마 존자 이외에 고따마 존자의 제자인 비구가 단 한명이라도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구족하여 머무는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구족하여 머무는 비구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벡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8.
"그런데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 이외에 고따마 존자의 제자인 비구니가 단 한명이라도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구족하여 머무는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구족하여 머무는 비구니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백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9.
"그런데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 이외에 고따마 존자의 제자인 청신사가 단 한명이라도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으면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은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으면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은 청신사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백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10.
"그런데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 이외에,
고따마 존자의 제자인 청신사가 단 한명이라도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면서 가르침을 실천하고 훈계를 받들어 행하며
의심을 건너고 회의를 극복하여 무외를 얻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스승의 가르침에 머무는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면서 가르침을 실천하고 훈계를 받들어 행하며
의심을 건너고 회의를 극복하여 무외를 얻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스승의 가르침에 머무는 청신사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백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11.
"그런데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와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청신사 이외에
고따마 존자의 제자인 청신녀가 단 한명이라도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으면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은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으면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은 청신녀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백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12.
"그런데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와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청신사와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청신녀 이외에,
고따마 제자인 청신녀가 단 한명이라도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면서 가르침을 실천하고 훈계를 받들어 행하며
의심을 건너고 회의를 극복하여 무외를 얻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스승의 가르침에 머무는 자가 있습니까?"
"왓차여,
나의 제자로서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면서 가르침을 실천하고 훈계를 받들어 행하며
의심을 건너고 회의를 극복하여 무외를 얻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스승의 가르침에 머무는 청신녀들은
백 명뿐만이 아니라, 이백 명, 삼백 명, 사백 명, 아니 오백 명뿐만이 아니라
그보다도 훨씬 더 많다."
13.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와 비구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니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고 비구니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고 비구니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고 비구니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과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녀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
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고 비구니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녀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만일 오직 고따마 존자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과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과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녀들만이 이 법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청신녀들은 성취하지 못했다면,
이것에 관한 한 청정범행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나 고따마 존자도 이 법을 성취했고 비구들도 성취했고 비구니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인 청신사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재가자인 청신녀들도 성취했고
흰옷을 입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청신녀들도 성취했기 때문에
이것에 관한 한 이 청정범행은 완성되었습니다."
14.
"고따마 존자시여, 마치
강가 강이 바다를 향하고 바다로 기울고 바다를 기대고 바다에 도달하여 머물듯이,
이 고따마 존자의 회중들도 재가 ‧ 출가를 다 포함하여
열반을 향하고 열반으로 기울고 열반에 기대고 열반에 도달하여 머뭅니다."
15.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이시여, 마치
넘어진 자를 일으켜 세우시듯,
덮여있는 것을 걷어내 보이시듯,
[방향을] 잃어버린 자에게 길을 가르켜주시듯,
눈 있는 자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서 등불을 비춰주시듯,
세존께서는 여러 가지 방편으로 법을 설해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세존께 귀의하옵고 법과 비구 승가에 귀의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의 곁에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합니다."
16.
"왓차여,
전에 이교도였던 자가 이 법과 율에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하면
넉 달의 수습기간을 가져야 한다.
넉 달이 지나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하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준다.
물론 여기에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을 나는 인정한다."
"세존이시여
만일 전에 이교도였던 자가 이 법과 율에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할 때,
넉 달의 수습 기간을 가져야 하고,
넉 달이 지나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하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주신다면
저는 4년의 수습기간을 가지겠습니다.
4년이 지나고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해주시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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