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웨살리 큰 숲의 중각강당에 머무셨다.
2.
그 즈음에 왓차곳따 유행승은 에까뿐다리까라는 유행승들의 원림(園林)에 머물렀다.
3.
그때 세존께서는 오전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시고 웨살리로 탁발을 가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이런 생각이 드셨다.
"지금 웨살리로 탁발을 가는 것은 너무 이르다. 나는 지금 에까뿐다리까라는 유행승들의
원림으로 왓차곳따 유행승을 만나러 가는 것이 좋겠다."
4.
그러자 세존께서는 에까뿐다리까라는 유행승들의 원림으로 왓차곳따 유행승을 찾아가셨다.
왓차곳따 유행승은 멀리서 세존께서 오시는 것을 보았다. 보고서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어서 오십시오, 세존이시여. 저희는 세존을 환영합니다.
세존께서는 오랜만에 여기에 오실 기회를 만드셨습니다. 이리로 오셔서 앉으십시오.
세존이시여, 이것이 마련된 자리입니다."
세존께서는 마련된 자리에 앉으셨다. 왓차곳따 유행승도 다른 낮은 자리를 잡아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아서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5.
"세존이시여, 저는 이렇게 들었습니다.
'사문 고따마는 일체를 아는 자이고, 일체를 보는 자이다.
그는 완전한 지와 견을 선언하여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항상 끊임없이 지와 견이 현전한다.'고 한다.'
세존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일체를 아는 자이고, 일체를 보는 자이다.
그는 완전한 지와 견을 선언하여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항상 끊임없이 지와 견이 현전한다.'고 한다.'라고 말하는 그들은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말했고, 혹시 거짓으로 세존을 헐뜯는 것은 아닙니까?
어떤 이유로도 그들의 주장은 비난받지 않겠습니까?"
"왓차여,
'사문 고따마는 일체를 아는 자이고, 일체를 보는 자이다.
그는 완전한 지와 견을 선언하여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항상 끊임없이 지와 견이 현전한다.'고 한다.'라고 말하는
그들은 내가 말한 대로 말하는 자들이 아니다. 그들은 거짓으로 나를 헐뜯는 것이다."
6..
"세존이시여,
그러면 제가 어떻게 설명해야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말하는 것이고,
거짓으로 세존을 헐뜯는 것이 아니고, 어떤 이유로도 이 주장이 비난받지 않겠습니까?"
"왓차여,
'사문 고따마는 삼명(三明, 세 가지 명지)을 가진 자이다.'라고 설명하면
그대는 내가 말한 대로 말한 것이고, 거짓으로 나를 헐뜯는 것이 아니고,
어떤 이유로도 이 주장이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7.
"왓차여,
나는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할 수 있다.
즉 한 생, 두 생, …이처럼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모습들을 그 특색과 더불어 상세하게 기억해낼 수 있다[宿命通]."
8.
"왓차여,
나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본다. …
나는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 가는 것을 꿰뚫어 안다[天眼通]."
9.
"왓차여,
나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여 머문다[漏盡通]."
10.
"왓차여,
'사문 고따마는 삼명(三明)을 가진 자이다.'라고 설명하면
그대는 내가 말한 대로 말하는 것이고,
거짓으로 나를 헐뜯는 것이 아니고,
어떤 이유로도 이 주장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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