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
"도반들이여,
숲 속에서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동료 수행자들에 대해 공경하고 순응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동료 수행자들에 대해 공경하지 않고 순응하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은 무엇인가?
이 존자는 동료 수행자들에 대해 공경하지 않고 순응하지도 않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동료 수행자에 대해 공경하고 순응해야 합니다."
4.
2)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이처럼 장로 비구들의 자리를 차지하여 앉지 않으리라.
신참 비구들을 자리에 앉지 못하게 하지 않으리라.'라고 하면서
앉을 자리에 대한 차례(좌차, 座次)를 잘 지켜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앉을 자리에 대한 차례를 잘 지키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은 무엇인가?
이 존자는 최소한의 바른 행실도 알지 못하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좌차를 잘 지켜야 합니다."
5.
3)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너무 일찍 마을에 들어가서도 안되고 한낮에 돌아와서도 안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너무 일찍 마을에 들어가거나 한낮에 돌아오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너무 일찍 마을에 들어가고 한낮에 돌아오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너무 일찍 마을에 들어가서도 안되고 한낮에 돌아와서도 안됩니다."
6.
4)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가정집을 방문해서는 안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가정집을 방문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 때
틀림없이 때 아닌 때에 방문했을 것이다. 그러니 승가 대중에 와서도 그렇게 행동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가정집을 방문해서는 안됩니다."
7.
5)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오만불손해서도 안되고 경거망동해서도 안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오만불손하거나 경거망동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 때
틀림없이 아주 오만불손하고 경거망동했을 것이다.
그러니 승가 대중에 와서도 그렇게 행동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오만불손해서도 안되고 경거망동해서도 안됩니다."
8.
6)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험한 말을 해서도 안되고 수다스러워서도 안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험한 말을 하거나 수다스러우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험한 말을 하고 수다스럽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험한 말을 해서도 안되고 수다스러워서도 안됩니다."
9.
7)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면
훈계를 쉽게 받아들이고 좋은 도반과 사귀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훈계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나쁜 도반과 사귀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훈계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나쁜 도반과 사귀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승가 대중에 와서 승가 대중에 머물 때
훈계를 쉽게 받아들이고 좋은 도반과 사귀어야 합니다."
10..
8)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감각의 대문을 잘 지켜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감각의 대문을 잘 지키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감각의 대문을 잘 지키지 않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감각의 대문을 잘 지켜야 합니다."
11.
9)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음식에서 적당함을 알지 못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지 못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아야 합니다."
12.
10)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깨어있음에 몰두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깨어있음에 몰두하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깨어 있음에 몰두하지 않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깨어 있음에 몰두해야 합니다."
13.
11)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부지런히 정진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부지런히 정진하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부지런히 정진하지 않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부지런히 정진해여 합니다."
14.
12)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마음챙김을 확립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마음챙김을 놓아버리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마음챙김을 놓아버렸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마음챙김을 확립해야 합니다."
15.
13)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마음이 집중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마음이 집중되어 있지 않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마음이 집중되어 있지 않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마음이 집중되어 있어야 합니다."
16.
14)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통찰지를 가져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통찰지가 없으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통찰지가 없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통찰지를 가져야 합니다."
17.
15)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높은 법과 높은 율에 전념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에게 높은 법과 높은 율에 대해 질문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높은 법과 높은 율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높은 법과 높은 율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수승한 법과 수승한 율에 전념해야 합니다."
18.
16)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물질을 초월한 무색계의 평화로운 해탈에 전념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에게
물질을 초월한 무색계의 평화로운 해탈에 대해 질문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물질을 초월한 무색계의 평화로운 해탈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물질을 초월한 무색계의 평화로운 해탈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물질을 초월한 무색계의 평화로운 해탈에 전념해야 합니다."
19.
17)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인간을 초월한 법에 전념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에게 인간을 초월한 법에 대해 질문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만일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가 인간을 초월한 법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면
그를 두고 이렇게 말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숲 속에 거주하는 존자는 혼자 숲 속에서 마음대로 머물더니 얻은 것이 무엇인가?
이 존자는 인간을 초월한 법에 대해 질문을 받고 제대로 설명을 못하는구나.'
그러므로 숲 속에 거주하는 비구는 인간을 초월한 법에 전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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