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38.갈애멸진의긴경-육근에서의존재

5. 조건을 따라 일체가 일어나고, 조건을 따라 일체가 소멸한다_연기(緣起)를 따라 일체(괴로움)가 일어나고 소멸한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 24. 18:32


18.

   "태어남[生]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老死]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존재[有]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취착[取]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취착[取]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갈애[愛]를 조건으로 취착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느낌[受]을 조건으로 갈애가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감각접촉[觸]을 조건으로 느낌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여섯 가지 감각장소[六入]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를 조건하여 감각접촉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정신‧물질[名色]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알음알이[識]를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의도적 행위들[行]을 조건으로 알음알이가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가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무명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있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무명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무명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무명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19.

   "비구들이여, 장하구나. 비구들이여,

    그대들도 이와 같이 설하고 나도 또한 이와 같이 설한다.


   '이것이 있을 때 저것이 있다. 이것이 일어날 때 저것이 일어난다


    무명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行]이,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識]가,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名色]이,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六入]가,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觸]이,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受]이,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愛]가,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取]이,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有]가,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生]이,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발생한다.'라고."






   "무명이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行]이 소멸하고,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

    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가 소멸한다."



10.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는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한다.'

    라고 생각합니다."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한다.'

    라고 생각합니다."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합니다. 

    여기서 저희들은 이와 같이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의도적 행위들[行]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한다.'라고 설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참으로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합니다. 

    이것에 대해 저희들은 이와 같이 '무?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11.

   "비구들이여, 장하구나. 비구들이여,

    그대들도 이와 같이 설하고 나도 또한 이와 같이 설한다.


   '이것이 없을 때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함으로써 저것이 소멸한다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고,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

    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가 소멸한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