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는 사람의 긴 경은
세존께서 사왓티에서 제따 숲의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무실 때
소떼를 잘 돌보아 소떼를 불리는 소치는 사람에게 그 특장이 있듯이,
비구가 세존의 가르침에서 향상하고 증장하고 충만해 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특징을 가져야
하는지를 비유하여 설하신 경입니다.
소치는 사람이 소떼를 잘 돌보고 그에 따라 소떼를 불려 나가기 위해서는
다음의 11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① 물질을 잘 안다.
② 특징에 능숙하다.
③ 진드기를 제거한다.
④ 상처를 잘 싸맨다.
⑤ 외양간에 연기를 지핀다.
⑥ 물 마시는 곳을 안다.
⑦ 마시는 물을 알고 있다.
⑧ 길을 알고 있다.
⑨ 방목지에 능숙하다.
⑩ 젖을 남김없이 다 짜 버리지 않는다.
⑪ 소들의 아버지요, 소들의 지도자인 황소를 특별히 공경한다.
가 그것입니다.
그와 같이 세존의 가르침인 법과 율에서 어떤 비구가
향상하고, 증장하고,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그 비구는 다음의 11가지의 특징을 가진다고 설하셨습니다.
① 물질을 잘 안다.
'물질은 그것이 어떤 것이건,
모두 네 가지 근본물질[四大]과 근본물질에서 파생된 물질들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
② 특징에 능숙하다.
'어리석은 자의 특징도 그의 행위에 의한 것이고, 현자의 특징도 그의 행위에 의한 것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
③ 진드기를 제거한다.
감각적 욕망에 대한 생각, 악의에 대한 생각, 해코지에 대한 생각이 일어나면
즉 해로운 사유가 일어나면,
그것을 품지 않고, 버리고, 제거하고, 끝내고, 없에 버림
④ 상처를 잘 싸맨다.
눈귀코혀몸마음 즉 여섯 가지 감각기관으로 각각 형샛,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읅 지각함에
이 여섯 가지 감각기관을 잘 단속하여 욕심과 싫어하는 법이라는 해로운 법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이들 6가지 감각기능을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고, 이들 감각기능을 방호하고, 단속하는 것
⑤ 외양간에 연기를 지핀다.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하는 것
⑥ 물 마시는 곳을 안다.
많이 배우고 전승된 가르침에 능통하고, 법.율(경장.율장)을 호지하고 논모(論母, 마띠까)를
호지하는 장로 비구들에게 자주 다가가서
'이것은 어떻게 된 것이며, 이 뜻은 무엇입니까?'라고 묻고 질문하여 공부하는 것
⑦ 마시는 물을 알고 있다.
세존의 가르침을 의지하여 생기는 환희와 희열
⑧ 길을 알고 있다.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지는 성스러운 도[八支聖道]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것.
⑨ 방목지에 능숙하다.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것
⑩ 젖을 남김없이 다 짜 버리지 않는다.
재가자들의 공야이나 보시를 할 때 적당한 양을 아는 것
⑪ 승가의 아버지요, 승가의 지도자인, 구참(久參)이고 출가한지 오래된 장로 비구들을
특별히 공경한다.
그분들이 눈앞에 있건 없건
몸, 말, 마음의 업으로 자애를 유지하는 것
세존께서는 비구가 이러한 11가지의 특징을 갖추지 않은 자가
세존의 가르침에서 향상, 증진, 충만함이 이루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 가지가 마음에 와닿습니다만,
감각기능을 잘 단속하여 방호하고 수행하는 것을 '상처를 잘 싸매는 것'에 비유하는 세존의 말씀은
특히 그러합니다. 各 감각기능을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여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이 끝없이 일어나고
그것에 지배당하는 것이 사람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챙겨 방호하지 않으면 실로 많은 '상처'가
생깁니다.
진드기를 잡는 비유도 그러합니다. 사리뿟따 존자의 말씀처럼 '마음을 지배할 뿐, 마음에 지배당하지
않는' 것은 범인으로서는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모두가 한가닥 일어난 그 마음에 지배당하고, 혹은
인생을 지배당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구나 '사유의 행로에 자유자재'(M20 사유를 가라앉힘 경, http://blog.daum.net/ibakdal/17371890)를 얻지 못하고, 하물며 일어나는 사유 자체가 무엇인지 모르는 우리 범부들은, 그 대부분의 생각이
감각적 욕망, 악의, 해코지로 향하는 일이 실로 많은 것입니다. 세존께서는 이러한 삿된 사유를
그때그때 일어날 때마다 보고 제어하는 것읅 소치는 사람이 기르는 소에게서 '진드기를 잡는 것'에
비유하십니다. 참으로 훌륭하신 비유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가르침들은 세존의 어떤 가르침들이 실로 어떠한 곳에 어떤 위상을 차지하는 것인지를
우리에게 참으로 잘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세한 가르침을 주신 세존께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높고 높은 스승님, 길 가르쳐 주신 분, 억겁 묶인 저에게 자유를 주신 그분깨
두 손 높이 모아 예경합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
이와 같이 새겼습니다.
이 경을 사경한 공덕 몫을
부모 스승 친척 친구 자신보호
어려울 때 연민과 도움을 주신 도반들
천신들을 시작으로 삼십일천 존재하는 제도가능 모든 중생
성취하길 바라면서 회향합니다.
경을 번역하여 알리느라 노고를 마다 않으신 대림스님과 각묵스님 건강하시기를,,,
이 방과 인근에 거하는 천신들과 비인간들
집과 인근에 거하는 천신들과 비인간들
김해 장유 반룡산에 거하는 천신들과 비인간들
지리산 실상사와 지리산에 거하는 천신들과 비인간들
보라산에 거하는 천신들과 비인간들
모두 이 회향을 받아
걱정에서 벗어나시기를, 고통에서 벗어나시기를, 위험에서 벗어나시기를,
마라의 족쇄와 그물을 낱낱이 풀어 헤치고, 위없는 청정과 자유와 불사에 이르시기를,,,,
평안하고 행복하시기를,,,,, ((()))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 ∼ 두 ∼ 사 ∼ 두 ∼ 사 ∼ 두 ∼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 ∼ 두 ∼ 사 ∼ 두 ∼ 사 ∼ 두 ∼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 ∼ 두 ∼ 사 ∼ 두 ∼ 사 ∼ 두
2016.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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