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견해의 토대가 있다.
무엇이 그 여섯 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배우지 못한 범부는
성자들을 친견하지 못하고, 성스러운 법에 능숙하지 못하고, 성스러운 법에 인도되지
못하고,
바른 사람들을 친견하지 못하고, 바른 사람들의 법에 능숙하지 못하고, 바른 사람들의 법에
인도되지 못하여
① 물질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② 느낌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③ 인식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④ 심리현상들[行]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⑤ 보고, 듣고, 생각하고, 알고, 얻고, 탐구하고, 마음[意]으로 고찰한 것을 두고[識]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⑥'이것이 세계요, 이것이 자아다.
나는 죽은 뒤에도 항상할 것이고 견고하고 영원하고 변하지 아니하며 영원토록 여여하게
머물 것이다.'라는 견해[의 토대]가 있어
그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다. 이것은 나다. 이것은 나의 자아다.'라고 여긴다."
16.
"비구들이여,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성자들을 친견하고 성스러운 법에 능숙하고 성스러운 법에 인도되고,
바른 사람들을 친견하고 바른 사람들의 법에 능숙하고 바른 사람들의 법에 인도되어서
① 물질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여긴다.
② 느낌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여긴다.
③ 인식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여긴다.
④ 심리현상들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여긴다.
⑤ 보고, 듣고, 생각하고, 알고, 얻고, 탐구하고, 마음으로 고찰한 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여긴다.
⑥'이것이 세계요, 이것이 자아다.
나는 죽은 뒤에도 항상할 것이고 견고하고 영원하고 변하지 아니하며 영원토록 여여하게
머물 것이다.'라는 견해가 없어
그것을 두고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라고 여긴다."
17.
"그와 같이 관찰하기 때문에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 번민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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