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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의 가르침들과 두타행의 법들과 모든 명상주제들과
기질의 분류와 함께
禪의 증득(等至)
모든 초월지들과 통찰지(慧)의 정의를 내리는 것과
무더기(蘊), 요소(界), 감각장소(處), 기능(根)과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諦)와
여러 조건(緣= 緣起)의 가르침과
극히 청정하고 능숙한 방법과
성전을 벗어나지 않는 도(道)와
위빳사나 수행 - 이 모든 것은
내가 지은 「청정도론」에서 아주 청정하게 (설명되었다.)
그러므로 거기서 설한 것은
다시 여기서 고찰하지 않을 것이다.
「청정도론」은 네 가지 전승된 가르침(四阿含)들의
중앙에 서서 거기서 말씀하신 뜻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청정도론」을 가져와서
(「수망갈라-윌라시니」라 이름하는) 본 주석서와 함께
긴 길이의 전승된 가르침(= 장부)에 나타나는
의미를 파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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