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디가니까야주석서서문-일차대합송

3. 4부 경장의 중심에 서서 뜻을 드러낸 청정도론에서 이미 밝힌 것은 디가니까야 주석서에서는 다시 고찰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4. 3. 24. 23:29


3

          계의 가르침들과 두타행의 법들과 모든 명상주제들과

          기질의 분류와 함께

          의 증득(等至)

          모든 초월지들과 통찰지()의 정의를 내리는 것과

          무더기(), 요소(), 감각장소(), 기능()과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와

          여러 조건(= 緣起)의 가르침과

          극히 청정하고 능숙한 방법과

          성전을 벗어나지 않는 도()와

          위빳사나 수행 - 이 모든 것은

          내가 지은 「청정도론」에서 아주 청정하게 (설명되었다.)

 

 

          그러므로 거기서 설한 것은

          다시 여기서 고찰하지 않을 것이다.

         「청정도론」은 네 가지 전승된 가르침(四阿含)들의

          중앙에 서서 거기서 말씀하신 뜻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청정도론」을 가져와서

          (「수망갈라-윌라시니」라 이름하는) 본 주석서와 함께

          긴 길이의 전승된 가르침(= 장부)에 나타나는

          의미를 파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