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쭌다여,
1)
나는 지금 이 시대에
아라한이요, 바르게 깨달은 자(正等覺)인 스승으로 세상에 출현하였다.
2)
게다가 법도
제대로 설해졌고 잘 선언되었고
출리로 인도하고 고요에 이바지하고
바르게 깨달은 분에 의해서 선언된 것이다,
3)
그러고 제자들도
그 바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제대로 알고,
모든 단계들이 그 안에 모아져 있으며
(출리의) 기적을 만들고
인간들 사이에서 잘 설명된,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청정범행을 드러내고 명백하게 한다.
쭌다여,
1)
그리고 나는 지금 이 시대에
노련하고 출가한 지 오래되었으며 연로하고 삶의 완숙기에 이른 장로 스승이다."
15.
"쭌다여, 그리고
2) 지금 이 시대에
입지가 굳고, 수행이 되고, 출중하며, 유가안은(瑜伽安隱)을 얻었으며,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교설이 나타날 때 법으로 잘 제압하며,
제압한 뒤 기적을 갖춘 법을 설할 수 있는 장로 비구 제자들이 있고 ······
3) 지금 이 시대에 중진 비구제자들이 있고 ······
4) 지금 이 시대에 신참 비구 제자들이 있고 ······
5) 지금 이 시대에 장로 비구니 제자들이 있고 ······
6) 지금 이 시대에 중진 비구니 제자들이 있고 ······
7) 지금 이 시대에 신참 비구니 제자들이 있고 ······
8) 지금 이 시대에 재가자이며 흰 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청신사 제자들이 있고
9) 지금 이 시대에 재가자이며 흰 옷을 입고 청정범행을 닦는 청신녀 제자들이 있고
10) 이러한 청정범행이 번창하고 널리 퍼지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대중적이어서
인간들에게 잘 설명되었다"
16.
"쭌다여,
11)
지금 이 시대에 (여러) 스승들이 세상에 출현하였지만
나는 어떤 스승도
나와 같은 이런 최상의 후원과 최상의 명성을 얻은 자를 보지 못한다.
쭌다여,
지금 이 시대에 (여러) 승가와 무리가 세상에 출현하였지만
나는 어떤 승가와 무리도
이 비구 승가와 같은 최상의 후원과 최상의 명성을 얻은 자를 보지 못한다.
쭌디여, 참으로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모든 형태를 원만하게 갖추고
모든 형태를 완전하게 채우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게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청정범행을
잘 설하고 잘 드러내었다.'
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두고 말한 것이다.
쭌다여,
웃다까 라마뿟따는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는 이런 말을 한다.
그러면 무엇을 보면서 보지 못한다고 하는가?
잘 벼려진 칼날을 보면서 그것의 끝은 보지 못한다.
그래서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웃다까 라마뿟따가
저열하고 촌스럽고 범속하고 성스럽지 못하고 이익을 주지 못하는 칼을 두고 한 말이다.
쭌다여,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하는 것은 다음을 두고 말해야 한다.
(그러면 무엇을 보면서 보지 못하는 것은 다음을 두고 말해야 한다.)
그러면 무엇을 보면서 보지 못한다고 하는가?
이러한
'모든 형태를 원만하게 갖추고
모든 형태를 완전하게 채우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게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청정범행을
잘 설하고 잘 드러내었다.'
라고 이것을 보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갖춘 청정범행) 가운데서
어떤 (부분을) 빼 버리면 이 (청정범행이) 더 분명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보지 못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갖춘 청정범행) 가운데서
어떤 (부분을) 첨가해야 이 (청정범행이) 더 분명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보지 못한다.
쭌다여,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하는 것은 이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쭌디여, 참으로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모든 형태를 원만하게 갖추고
모든 형태를 완전하게 채우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게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청정범행을
잘 설하고 잘 드러내었다.'
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두고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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