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28.확신경(確信經)-믿음의 근거

7. 4) 예언의 분류에 대한 세존의 위없는 법문

이르머꼬어리서근 2014. 3. 7. 00:11

 

6.

   "세존이시여, 나아가서

    세존께서 해 주신 예언의 분류에 대한 법문도 위없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네 가지 예언의 분류가 있습니다.

 

 

    1)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표상을 통해서 예언을 합니다.

 

   '이런 것이 당신의 마음이오, 당신의 마음은 이러하오. 당신의 마음은 이와 같소.'라고.

    그가 아무리 많은 것을 예언한다 하더리도 그것은 이와 같고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첫 번째 예언의 분류입니다.

 

 

    2)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표상을 통해서 예언하지 않습니다.

    인간들이나 비인간들이나 신들의 소리를 듣고 예언을 합니다.

 

   '이런 것이 당신의 마음이오, 당신의 마음은 이러하오. 당신의 마음은 이와 같소.'라고.

    그가 아무리 많은 것을 예언한다 하더리도 그것은 이와 같고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 예언의 분류입니다.

 

 

    3)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표상을 통해서 예언하지 않습니다.

    인간들이나 비인간들이나 신들의 소리들 듣고 예언을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에 기인한 일으킨 생각에 따라

    퍼져 나오는 소리를 듣고 예언을 합니다.

 

   '이런 것이 당신의 마음이오, 당신의 마음은 이러하오. 당신의 마음은 이와 같소.'라고.

    그가 아무리 많은 것을 예언한다 하더리도 그것은 이와 같고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세 번째 예언의 분류입니다.

 

    4)

    다시 세존이시여, 여기 어떤 자는

    표상을 통해서 예언하지 않습니다.

    인간들이나 비인간들이나 신들의 소리들 듣고 예언을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에 기인한 일으킨 생각에 따라 퍼져 나오는 소리를

    듣고도 예언을 하지 않습니다.

 

    그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없는

    삼매를 구족한 마음으로 마음을 통하여 꿰뚫어 압니다.

 

   '이 존자의 마음작용이 어떻게 향하고 있으니

    이런 마음은 즉시에 이러한 생각을 일으킬 것입니다.'라고

    그가 아무리 많은 것을 예언한다 하더리도 그것은 이와 같고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네 번째 예언의 분류입니다.

 

 

    이것이 네 가지 예언의 분류입니다.

 

 

 

    세존이시여,

    예언의 분류에 대한 이 (법문)도 위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