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세존이시여, 만일
저와 같이 다른 견해를 가졌고, 다른 (가르침을) 받아들였고, 다른 (가르침을) 좋아하고,
다른 수행을 추구하고, 다른 스승을 따르는 자는
참으로 인식이 자아인지, 아니면 인식과 자아는 서로 다른 것인지를
알기 어렵다고 하신다면,
1)
세존이시여,
'세상은 영원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세상은 영원하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2)
"세존이시여, 그러면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3)
"고따마 존자시여,
'세상은 끝이 있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세상은 끝이 있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4)
"고따마 존자시여,
'세상은 끝이 없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세상은 끝이 없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26.
5)
"고따마 존자시여,
'생명과 몸은 같은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생명과 몸은 같은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6)
"고따마 존자시여,
'생명과 몸은 다른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생명과 몸은 다른 것이라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27.
7)
"고따마 존자시여,
'여래는 죽은 뒤에도 존재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여래는 죽은 뒤에도 존재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8)
"고따마 존자시여,
'여래는 죽은 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여래는 죽은 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9)
"고따마 존자시여,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10)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이런 견해를 고따마 존자께서는 가지고 계십니까?"
"뽓타빠다여,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쓸모가 없다.'라는 것을
나는 설하지 않는다(無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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