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이어서)
1)
"그는 세상에 대한 욕심을 제거하여 욕심을 버린 마음으로 머문다.
욕심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2)
악의의 오점을 제거하여 악의가 없는 마음으로 머문다.
모든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여
악의의 오점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3)
해태와 혼침을 제거하여 해태와 혼침이 없이 머문다.
광명상(光明想)을 가져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해태와 혼침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4)
들뜸과 후회를 제거하여 들뜨지 않고 머문다.
안으로 고요히 가라앉은 마음으로
들뜸과 후회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5)
의심을 제거하여 의심을 건너서 머문다.
유익한 법들에 아무런 의문이 없어서
의심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빚을 내어 장사하는 것과 같다.
그 사람은 성공하여 옛 빚을 갚을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부인을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분이 생길 것이다.
'나는 전에 빚을 내어 장사를 했다.
그런 나는 장사에서 성공하여 이제 옛 빚을 다 갚았다.
그뿐만 아니라 부인을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분이 생겼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중병에 걸려 아픔과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과도 같다.
그 사람은 식욕도 잃어버릴 것이고 그의 몸에 힘이라곤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며칠 후 그는 병에서 회복될 것이다.
식욕도 왕성하고 힘도 다시 생겨날 것이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중병에 걸려 아픔과 고통에 시달렸다.
그런 나는 이제 병에서 회복하였다.
식욕도 왕성하고 힘도 다시 생겨났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옥에 갇혔다가 얼마 뒤 옥에서 풀려난 것과도 같다.
그 사람은 이제 안전하고 두려울 것도 없고 또 재산도 축나지 않는다.
그에게는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옥에 갇혔다.
그런 나는 이제 옥에서 풀려났다.
나는 안전하고 두려울 것도 없고 또 재산도 축나지 않았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종이 되어 자기 생각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남에게 매여서,
가고 싶은 곳에도 갈 수 없이 지내다가
얼마 뒤 종살이에서 풀려난 것과도 같다.
그 사람은 이제 독립하여 더 이상 남에게 매이지 않고,
제 가고 샆은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 되었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종이 되어 내 생각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남에게 매여서 가고 싶은 곳에도 갈 수 없이 지내다가
이제 종살이에서 풀려났다.
이제 나는 독립하여 더 이상 남에게 매이지 않고,
가고 싶은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 되었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부유하고 번창한 사람이
먹을 것도 없고 위험이 도사리는 사막을 걷는 것과 같다.
그 사람은 얼마 뒤 그 사막을 다 건너서
위험이 없는 안전한 처소인 마을 주변에 무사히 다다랐고
또 재산도 축나지 않았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부유하고 번창했는데
먹을 것도 없고 위험이 도사리는 사막을 걸었다.
이제 나는 그 사막을 다 건너서
위험이 없는 안전한 처소인 마을 주변에 무사히 다다랐고 또 재산도 축나지 않았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五蓋)가 제거되지 못한 것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진 사람, (욕심)
환자, (악의)
옥에 갇힌 사람, (해태와 혼침)
종, (들뜸과 후회)
사막을 걷는 여행자(의심)
로 여긴다.
그러나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가 제거되었음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에서 벗어난 사람,
병이 쾌유한 사람,
감옥의 굴레에서 벗어난 사람,
자유인,
그리고 안전한 곳에 다다른 사람
으로 여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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