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 · 죽음이 있다(生緣老死)라고 말하였다.
아난다여,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 · 죽음이 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신들이 신이 되고,
간답바들이 간답바가 되고,
약카들이 약카가 되고,
정령들이 정령이 되고,
인간들이 인간이 되고,
네발짐승들이 네발짐승이 되고,
새들이 새가 되고,
피충류들이 파충류가 되는
이런 태어남이
어떤 것에 의해서도, 어떤 식으로도, 그 어디에도, 그 누구에게도 없다 하자.
그러면 이런저런 중생들의 이런 태어남은 결코 없을 것이다.
아난다여, 그러면
이처럼 태어남이 소멸해버려
태어남이 어떤 식으로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데도
늙음 · 죽음을 천명할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늙음 · 죽음의 원인이고, 근원이고, 기원이고, 조건이니,
그것은 다름 아닌 태어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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