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5.대인연경(大因緣經)-연기·해탈

2. 연기(緣起)의 가르침 - 9지 연기(九支緣起)

이르머꼬어리서근 2010. 6. 30. 17:21

 

2.

 

1)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늙음 · 죽음(老死)가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받으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늙음 · 죽음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태어남(t生)을 조건으로 하여 늙음 · 죽음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2)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태어남(生)이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받으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태어남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존재(有)를 조건으로 하여 태어남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3)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존재가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받으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존재가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취착(取)을 조건으로 하여 존재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4)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취착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취착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갈애(愛)를 조건으로 하여 취착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5)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갈애가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취착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느낌(受)을 조건으로 하여 갈애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6)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느낌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느낌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감각접촉(觸)을 조건으로 하여 느낌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7)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있습니까?'라고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감각접촉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정신 · 물질(名色)을 조건으로 하여 감각접촉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8)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정신 · 물질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정신 · 물질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알음알이(識)을 조건으로 하여 정신 · 물질이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9)

    아난다여,

   '조건이 있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만일

   '그러면 무엇을 조건으로 하여 알음알이가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하여 알음알이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3.

   "아난다여, 이처럼

 

    1)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하여 알음알이가,

    2)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하여 정신 · 물질이,

    3)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하여 감각접촉이,

    4)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느낌이,

    5) 느낌을 조건으로 하여 갈애가,

    6) 갈애를 조건으로 하여 취착이,

    7) 취착을 조건으로 하여 존재가,

    8) 존재를 조건으로 하여 태어남이,

    9) 태어남을 조건으로 하여 늙음 · 죽음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 있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일어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