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다(取緣有)고 말하였다.
아난다여,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있다는 이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취착(慾取),
2) 견해에 대한 취착(見取),
3) 계율과 의식에 대한 취착(戒禁取),
4) 자아의 교리에 대한 취착(我語取) -
이러한 취착이
어떤 것에 의해서도, 어떤 식으로도, 그 어디에도, 그 누구에게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자.
아난다여,
취착이 소멸해버려
취착이 어떤 식으로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데도
존재를 천명할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존재의 원인이고, 근원이고, 기원이고, 조건이니,
그것은 다름 아닌 취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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