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다(有緣生)고 말하였다
아난다여,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 -
이러한 존재가
어떤 것에 의해서도, 어떤 식으로도, 그 어디에도, 그 누구에게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자.
아난다여,
존재가 소멸해버려
존재가 어떤 식으로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데도
태어남을 천명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태어남의 원인이고, 근원이고, 기원이고, 조건이니,
그것은 다름아닌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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