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8.깟사빠 사자후경-고행과 참된 道

4. 세존과 그 제자들이 다른 사문·바라문보다 不善法은 더 버리고, 善法은 더 성취한다고 얘기된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0. 1. 9. 18:02

 

5.

   "나는 그들에게 다가가서 이렇게 말한다.

 

   '도반들이여,

    서로 일치하지 않는 점들에 대해서는 일단 그대로 두도록 합시다.

 

 

    서로 일치하는 점들에 대해서는 이제 지자들이 (다음과 같이)

    스승은 스승끼리집단(sangha)은 집단끼리,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게 합시다.

 

 

 

 

    즉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서 서로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서

    해로운 것이고 해로운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라 불리고,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검은 것이고 검은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이제 누가 이러한 법들을 남김없이 버렸습니까?

    사문 고따마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들입니까?라고."  

 

 

 

6.

   "깟사빠여, 그런데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해서 이와 같이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서 서로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서

    해로운 것이고 해로운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라 불리고,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검은 것이고 검은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가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버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들은 부분적으로만 버렸습니다.'라고.

 

    깟사빠여, 이와 같이 여기서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면

    대부분은 내가 칭송된다."

 

 

 

7.

   "깟사빠여,

    또 지자들이 (다음과 같이)

    스승은 스승끼리, 집단은 집단끼리,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도록 하자.

 

    즉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

    유익한 것이고 유익한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라 불리고,

    흰 것이고 흰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이제 누가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성취하였습니까?

    사문 고따마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들입니까?'라고. 

 

 

8.

   "깟사빠여, 그런데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해서 이와 같이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

    유익한 것이고 유익한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라 불리고,

    흰 것이고 흰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가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성취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들은 부분적으로만 성취하였습니다.'라고.

 

    깟사빠여, 이와 같이 여기서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면

    대부분은 내가 칭송된다."

 

 

 

9.

   "깟사빠여, 또 다시 지자들이 (다음과 같이)

    스승은 스승끼리, 집단은 집단끼리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도록 하자.

 

 

    즉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서 서로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서

    해로운 것이고 해로운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라 불리고,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검은 것이고 검은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이제 누가 이러한 법들을 남김없이 버렸습니까?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 집단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들의 제자들 집단입니까?라고." 

 

 

10 .

   "깟사빠여, 그런데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해서 이와 같이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서 서로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서

    해로운 것이고 해로운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라 불리고,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검은 것이고 검은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 집단이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버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들의 제자들 집단은 부분적으로만 버렸습니다.'라고.

 

    깟사빠여, 이와 같이 여기서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면

    대부분은 내가 칭송된다."

 

 

 

11.

   "깟사빠여,

    또 지자들이 (다음과 같이)

    스승은 스승끼리, 집단은 집단끼리,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도록 하자.

 

    즉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

    유익한 것이고 유익한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라 불리고,

    흰 것이고 흰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이제 누가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성취하였습니까?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 집단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들의 제자들 집단입니까?'라고. 

 

 

12.

   "깟사빠여, 그런데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해서 이와 같이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존자들이여,

    (우리 사이에 일치하는 점)들 가운데

    유익한 것이고 유익한 것이라 불리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고 비난받지 않는 것이라 불리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고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이라 불리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이라 불리고,

    흰 것이고 흰 것이라 불리는

    이러한 법들이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 집단이 이런 법들을 남김없이 성취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들의 제자들 집단은 부분적으로만 성취하였습니다.'라고.

 

     깟사빠여, 이와 같이 여기서

     지자들이 서로 문의하고 서로 이유를 묻고 서로 숙고하면

     대부분은 내가 칭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