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에 장자의 아들 보적이 이 게송을 설하고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오백인 장자의 아들이 다 이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었삽고
불국토가 청정하여진 일을 듣고져 하나이다.
바라옵건데 세존께서는 여러 보살들의 국토를 깨끗이 하는 인행(因行)을 말씀 하소서.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착하다, 보적아. 네가 능히 여러 보살들을 위하여 여래가 국토를 깨끗이 한 인행을 물었으니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너에게 말하여 주리라.
이 때에 보적과 오백 장자 아들은 부처님의 분부를 받잡고 조용히 들었다
부처님은 말씀 하셨다.
보적아, 중생을 위하여 보살이 불국토를 취하느니라.
왜냐하면 보살이 교화할 중생을 따라 불국토를 갖는 것이며
조복할 중생을 따라 불국토를 갖는 것이며
중생들이 마땅히 어떤 국토로써 부처님의 지혜에 들어갈는지에 따라 불국토를 갖는 것이며
중생들이 마땅히 어떤 국토로서 보살의 근기를 일으키는지에 따라 불국토를 갖느니라.
왜냐하면 보살이 깨끗한 국토를 갖는것은 다 중생을 이익케 하기 위함이니라.
마치 어떤 사람이 빈 땅에다 집을 지으려 하면 마음대로 장애가 없으려니와
만일 허공에 집을 지으려 하면 마침내 될 수 없나니
보살도 그러하여 중생을 성취하기 위하여 불국토를 갖기를 원하는 것이니
불국토를 갖기를 원하는 것이 허공에 집을 지으려는 것이 아니니라.
보적아, 알지어다.
곧은 마음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아첨 하지 않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깊은 마음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공덕을 갖춘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보리심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대승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보시하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모든 것을 애착하지 않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계행을 지니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열가지 착한 도(十善道)를 닦아 소원이 만족한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욕된 일을 참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삼십이상으로 장엄한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꾸준하게 나가는 것(精進)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모든 공덕을 부지런히 닦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선정을 닦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 에 마음을 걷어 잡아 어지럽지 아니한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네가지 한량없는 마음(四無量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고 기뻐하고 널리 용서하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 느니라.
네가지 포섭하는 마음(四攝法)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해탈법에 포섭된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방편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방편으로 걸림 없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삼십칠 조도품(助道品)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四념처,四정근(正勤),四신족(神足),오근(五根),오력(五力), 칠각지(七覺支),팔정도(八正道)를 닦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지은 공덕을 잘 회향(廻向)하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온갖 공덕을 갖춘 나라를 얻게 되느니라.
팔난(八難)을 말하여 제하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그 나라에 삼악도와 팔난이 없느니라.
스스로 계행을 지니고 다른 이의 잘못을 말하지 않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그 나라에 계율을 범한다는 이름이 없느니라.
십선을 닦는 것이 보살의 정토니 보살이 부처될 때에 단명 하지 않고 살림이 넉넉하며, 깨끗한 행실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 성실하며, 항상 부드러운 말을 하고, 권속이 흩어지지 아니하며, 다투는 일을 잘 화해 시키고, 말하는 것이 남에게 이익되며, 남을 미워하지 아니하며, 정견(正見)을 지닌 중생이 그 나라에
와서 나느니라.
이러므로 보적아,
보살이 그 마음이 곧으므로 좋은 일을 행하게 되며,
좋은 일을 행하므로 깊은 마음을 얻으며,
깊은 마음을 따라 조복되며,
뜻이 조복되므로 말한대로 행하며,
말한대로 행하므로 능히 지은 공덕을 잘 회향하며,
회향심을 따라 방편이 생기며,
방편을 따라 중생을 성취하며,
중생을 성취하므로 불국토가 깨끗해지며,
국토가 깨끗하므로 설법하는 것도 깨끗하고,
설법이 깨끗하므로 지혜가 깨끗하며,
지혜가 깨끗하므로 그 마음이 깨끗하고,
마음이 깨끗하므로 온갖 공덕이 깨끗하여 지나니라.
그러므로 보적아 만일 보살이 깨끗한 국토를 얻으려거든 먼저 그 마음을 깨끗이 하여야 한다.
그 마음이 깨끗하면 불국토가 깨끗하여 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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