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구들이여,
옛적에 신들의 왕 삭까(인드라)가 삼십삼천 의 신들에게 [자신을] 알리면서
이 게송을 읊었다.
'나처럼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14일, 15일, 상현과 하현의 8일에
여덟 가지를 갖춘 포살을 준수해야 하고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을 해야 하리.'"
2.
"비구들이여,
신들의 왕 삭까는 게송을 잘못 노래한 것이다. 잘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비구들이여,
신들의 왕 삭까는 탐욕을 제거하지 못했고 성냄을 제거하지 못했고
어리석음을 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한 비구가 있어
그는 아라한이고
번뇌가 다했고, 삶을 완성했으며, 할 바를 다했고,
짐을 내려놓았으며, 참된 이상을 실현했고, 삶의 족쇄를 부수었으며,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했다.
그 비구에게 이 게송은 적절하다.
'나처럼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14일, 15일, 상현과 하현의 8일에
여덟 가지를 갖춘 포살을 준수해야 하고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을 해야 하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 비구는
탐욕을 제거했고 성냄을 제거했고 어리석음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3.
"비구들이여,
옛적에 신들의 왕, 삭까가 삼십삼천의 신들에게 [자신을] 알리면서 이 게송을 읊었다.
'나처럼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14일, 15일, 상현과 하현의 8일에
여덟 가지를 갖춘 포살을 준수해야 하고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을 해야 하리.'
4.
"비구들이여,
신들의 왕, 삭까는 게송을 잘못 노래한 것이 다. 잘 노래한 것이 아니다.
잘못 설한 것이다. 잘 설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비구들이여, 신들의 왕, 삭까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한 비구가 있어
그는 아라한이고
번뇌가 다했고, 삶을 완성했으며, 할 바를 다했고,
짐을 내려놓았으며, 참된 이상을 실현했고, 삶의 족쇄를 부수었으며,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했다.
그 비구에게 이 게송은 적절하다.
'나처럼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14일, 15일, 상현과 하현의 8일에
여덟 가지를 갖춘 포살을 준수해야 하고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을 해야 하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 비구는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괴로움에서 벗어났다고 나는 말한다 "
* 여덟 가지가 무엇인지 주석서는 언급하지 않지만
본서 「팔관재계 경」 (A3:70)에서 설하는 8계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1) 산 목숨을 해치지 않는 것
2) 다른 이의 물건을 훔치지 않는 것
3) 일체 음행을 하지 않는 것
4)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5) 정신을 흐리게 하는 약물이나 술을 마시지 않는 것
6) 오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
7) 춤이나 노래, 음악 등의 구경을 하지 않고,
꽃이나 향, 화장품으로 치장하거나 장식하지 않는 것
8) 높은 의자, 화려한 침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로 옮긴 원어는 pâtihāriya-pakkha이다.
주석서에서는 "안거 중에 석 달 동안 매일 포살을 하는 것을
'연속적으로 행하는 포살'이라 한다.
이것이 불가능한 자는 두 자자(自姿)의 중간에 한 달 동안 매일 포살을 하는 것이다.
이것도 불가능한 자는 첫 번째 자자로 부터 시작해서 반달간 하는 것을
'연속적으로 하는 포살'이라 한다." (AA. ii.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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