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바라문 학도여, 여기 어떤 여자나 남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죽인다.
그는 잔인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살해와 파괴를 일삼고 뭇 생명들에게 자비가 없다.
그는 이런 업을 짓고 완성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나지 않고
만일 인간으로 온다면 어떤 곳에 태어나더라도 그의 수명은 짧다.
바라문 학도여,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고 잔인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살해와 파괴를 일삼고
뭇 생명들에게 자비가 없는 행위는 수명을 짧게 하는 길이다."
6.
"바라문 학도여, 여기 어떤 여자나 남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읜다.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는다.
양심적이고 동정심이 있으며
모든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여 머문다.
그는 이런 업을 짓고 완성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생겨난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지 않고
만일 인간으로 온다면 어떤 곳에 태어나더라도 그의 수명은 길다.
바라문 학도여,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며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으며,
양심적이고 동정심이 있으며
모든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여 머무는 행위는
수명을 길게 하는 길이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135.업 분석의 짧은 경-원인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4) 세력이 없음과 있음의 원인 _ 질투와 질투하지 않음 (0) | 2019.11.16 |
---|---|
5. 3) 못생기고 잘생김의 원인 _ 성냄과 성내지 않음 (0) | 2019.11.16 |
4. 2) 병약과 건강의 원인 _ 해코지함과 해코지 않음 (0) | 2019.11.16 |
2. 업이 중생들을 구분지어 비천하고 고귀하게 만든다._ 주인/상속자/근원/권속/귀의처 (0) | 2019.11.15 |
1. 무엇 때문에 같은 인간이라도 비천한 사람과 고귀한 사람이 있습니까? (0) | 2019.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