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비구들이여, 이처럼
스무 가지 유익함의 편에 있는 구성요소와
스무 가지 해로움의 편에 있는 구성요소가 있다.
이 위대한 마흔 가지 법문은 구르기 시작했나니,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천신이나 마라나 범천 또는
이 세상의 그 어느 누구도 이것을 멈출 수 없다."
37.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이라도
이 위대한 마흔 가지 법문이 비난받아야 하고 내쳐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 여기에서 그를 비난할 수 있는 열 가지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만일 그가 바른 견해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견해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사유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사유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말을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말을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행위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행위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생계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생계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정진을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정진을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마음챙김을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마음챙김을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삼매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삼매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지혜를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지혜를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만일 그가 바른 해탈을 비난한다면
그는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을 공경하고 칭송하는 것이 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이라도
이 위대한 마흔 가지 법문이 비난받아야 하고 냐쳐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 여기에서 그를 비난할 수 있는 열 가지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38.
"비구들이여,
옥깔라 지역 사람들과 왓사와 반냐 사람들과 같은
무인론자들과 도덕부정론자들과 허무론자들도
이 위대한 마흔 가지 법문을 비난할 수 없고 비방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무슨 이유인가?
비난과 공격과 논박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 위대한 마흔 가지 경(M117)이 끝났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117.위대한 마흔 가지 경-팔정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2) 위대한 마흔 가지 경을 마치며 _ 팔정도라는 나무 위에 핀 열반이라는 꽃 (0) | 2019.03.15 |
---|---|
※後記: 1) 위대한 마흔 가지 경을 마치며,,, (0) | 2019.03.15 |
8. 십정도를 완성함 _ 닦음과 버림/수행을 통해 (0) | 2019.02.06 |
7. '바른 도닦음' _ 유학의 팔정도/아라한의 십정도 (0) | 2019.02.06 |
6. '성스러운 바른 생계' (0) | 2019.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