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문이여.
바라문만이 참으로 이 지역에서 성냄도 없고 악의도 없이 자애로운 마음을 닦을 수 있고
끄샤뜨리야나 와이샤나 수드라는 그렇게 할 수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도 이 지역에서 성냄도 없고 악의도 없이 자애로운 마음을 닦을 수 있고,
바라문도, 와이샤도, 수드라도, 즉 네 계급 모두가 이 지역에서
성냄도 없고 악의도 없이 자애로운 마음을 닦을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끄샤뜨리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바라문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와이샤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수드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15.
"바라문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문만이 목욕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으로 목욕을 가서 먼지와 때를 씻을 수 있고
끄샤뜨리야나 와이샤나 수드라는 그렇게 할 수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도 목욕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으로 목욕을 가서 먼지와 때를 씻을 수 있고
바라문도, 와이샤도, 수드라도, 즉 네 계급 모두 속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으로 목욕을 가서
먼지와 때를 씻을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끄샤뜨리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바라문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와이샤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수드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16.
"바라문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관정한 끄샤뜨리야 왕이 여러 태생의 사람 백 명을 모은다고 하자.
'이리 오시오, 이 가운데서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은
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게 하시오.
그러나 이 가운데서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자들은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게 하시오.'라고.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내고,
반면에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없고 색깔이 없고 광명이 없어서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낼 수 없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불의 용도로 그 불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도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불의 용도로 그 불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불은 모두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서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끄샤뜨리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바라문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와이샤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수드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거친 말)을 삼가고, 꾸며낸 말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96.에수까리경-신분에관계없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에수까리 경을 마치며,,, (0) | 2018.03.19 |
---|---|
7. 에수까리 바라문의 귀의 (0) | 2018.02.27 |
5. 출신에 관계없는 인간의 재산 _ 출세간법(십선업) (0) | 2018.02.27 |
4. 동의 받지 못하는 재산에 대한 주장과 규정 (0) | 2018.02.27 |
3. 높은 가문, 수려한 외모, 많은 재산을 대하는 법 _ 그의 행위(십선업/십악업) (0) | 2018.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