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96.에수까리경-신분에관계없이

5. 출신에 관계없는 인간의 재산 _ 출세간법(십선업)

이르머꼬어리서근 2018. 2. 27. 04:37


12.

    바라문이여,

    나는 참으로 성스러운 출세간 법을 인간의 재산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어디에 태어나건 선조인 어머니와 아버지의 족보를 상기하여

    그것에 따라 이름을 얻는다. 


    끄샤뜨리야 가문에 만일 태어나면 끄샤뜨리야라고 하고,

    바라문 가문에 태어나면 바라문이라고 하고, 

    와이샤의 가문에 태어나면 와이샤라고 하고,

    수드라 가문에 태어나면 수드라라고 한다. 



    바라문이여,

    마치 어떤 것을 조건하여 불이 타면 그 불은 그 조건에 따라 이름을 얻나니


    장작으로 인해 불이 타면 장작불이라고 하고,

    잔가지들로 인해 불이 타면 모닥불이라고 하고, 

    짚으로 인해 불이 타면 짚불이라고 하고,

    소똥으로 인해 불이 타면 소똥불이라고 하고, 

    왕겨로 인해 불이 타면 왕겨불이라 하고,

    쓰레기로 인해 불이 타면 쓰레기불이라고 하는 것과 같다.



    바라문이여,

    그와 같이 나는 참으로 성스러운 출세간 법을 인간의 재산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어디서 태어나건 선조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족보를 상기하여 그것에 따라 

    이름을 얻는다. 


    끄샤뜨리야 가문에 만일 태어나면 끄샤뜨리야라고 하고, 

    바라문 가문에 태어나면 바라문이라고 하고, 

    와이샤의 가문에 태어나면 와이샤라고 하고,

    수드라 가문에 태어나면 수드라라고 한다."

 



13.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바라문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와이샤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



    바라문이여,

    수드라 출신 중에 누구라도 

    집을 나와 출가하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들어오면 그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