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바라문이여, 나는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또한 나는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나는 아주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또한 나는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나는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또한 나는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8.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비록 높은 가문 출신일지라도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품고, 삿된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높은 가문 출신일지라도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아주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할지라도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품고, 삿된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아주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아주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할지라도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아주 수려한 외모를 지녔다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비록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 할지라도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중상모략을 하고, 욕설을 하고, 잡담을 하고,
탐욕스럽고, 악의를 품고, 삿된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고 해서 좋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 할지라도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중상모략을 삼가고, 욕설을 삼가고, 잡담을 삼가고,
탐욕스럽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아주 많은 재산을 가졌다고 해서 나쁘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9.
바라문이여, 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그렇지만 나는 아무에게도 봉사하지 않아야 한다고도 말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어떤 사람에게 봉사하여 그 봉사로 인해
그가 믿음이 증장하고 계행이 증장하고 배움이 증장하고 관대함이 증장하고
통찰지가 증장한다면 그는 봉사해야 한다고 나는 말한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96.에수까리경-신분에관계없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출신에 관계없는 도닦음과 성취 _ 목욕과 불의 비유 (0) | 2018.02.27 |
---|---|
5. 출신에 관계없는 인간의 재산 _ 출세간법(십선업) (0) | 2018.02.27 |
4. 동의 받지 못하는 재산에 대한 주장과 규정 (0) | 2018.02.27 |
2. 그 봉사로 인해 좋아지고 나빠지지 않는다면 그는 봉사해야 한다. (0) | 2018.02.26 |
1. 동의 받지 못하는 일방적 봉사의 주장과 규정 (0) | 2018.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