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앗살라야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두 바라문 학도가 있어서 한 어머니에게 태어난 형제라고 하자.
한 명은[베다 공부에 힘 쓰고 [베다에] 밝고
한 명은 그것에 힘쓰지도 않고 밝지도 않다고 하자.
이 경우에 바라문들은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누구에게 먼저 공양을 베풀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베다 공부에 힘 쓰고 베다에 밝은 바라문 학도에게 먼저
공양을 베풉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베다 공부에 힘 쓰지 않고 베다에 밝지 않은 바라문 학도에게 베푼
공양이 무슨 큰 과보가 있겠습니까?"
16.
"앗살라야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두 바라문 학도가 있어서 한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형제라고 하자.
한 명은 베다 공부에 힘 쓰고 베다에 밝지만
계행을 파하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다른 한 명은 베다 공부에 힘쓰지도 않고 베다에 밝지 않지만
계행을 갖추고 선한 성품을 지녔다고 하자.
이 경우에 바라문들은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누구에게 먼저 공양을 베풀겠는가?"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베다 공부에 힘쓰지도 않고 베다에 밝지 않지만
계행을 갖추고 선한 성품을 지닌 바라문 학도에게 먼저 공양을 베풉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죽은 조상의 제사 음식과 훌륭한 자를 위한 음식과 신의 제사 음식과
손님 접대할 음식이 있다면
베다 공부에 힘 쓰고 베다에 밝지만 계행을 파하고 악한 성품을 지닌 바라문 학도에게
베푼 공양이 무슨 큰 과보가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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