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비록 고따마 존자게서 그렇게 말씀하시더라도 바라문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바라문들만이 최상의 계급이다.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들만이 밝은 계급이고 다른 계급은 어둡다.
바라문들만이 청정하고 다른 계급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의 아들들이고 적출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서 태어났고 범천이 만들었고 범천의 상속자들이다.'라고."
"앗살라야나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관정한 끄샤뜨리야 왕이
여러 태생의 사람 백 명을 모아놓고 '이리 오라, 이 가운데서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은
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게 하라.
그러나 이 가운데서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자들은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게 하라.'라고.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앗살라야나여?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내고,
반면에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없고 색깔이 없고 광명이 없어서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낼 수 없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 가문과 바라문 가문과 왕의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불의 용도로 그 불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버들 세공 가문이나 수레 제작 가문이나
거리 청소부 가문에 태어난 사람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켜 열을 내면,
그것도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 불의 용도로 그 불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불은 모두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광명이 있어서 그 불은 불의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앗살라야나여, 그렇다면 바라문들은 무슨 힘으로 무엇을 귀의처로 삼아 이와 같이
'바라문들만이 최상의 계급이다.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들만이 밝은 계급이고 다른 계급은 어둡다.
바라문들만이 청정하고 다른 계급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의 아들들이고 적출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서 태어났고 범천이 만들었고 범천의 상속자들이다.'라고 말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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