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이어서)
"세존이시여,
그렇다면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가 있기는 있습니까?
그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이 있기는 있습니까?"
24.
"우다이여,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가 있다.
그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이 있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어떤 것이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입니까?"
25.
"우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겼으며, 희열과 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우다이여, 다시 비구는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 고찰[伺]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우다이여, 다시 비구는
희열이 빛바랬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正念 ‧ 正知] 몸으로 행복을 경험한다.
[이 禪 때문에] 성자들이 그를 두고 '평온하고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라고 묘사하는
제3선(三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우다이여,
이것이 그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이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 시점에서 이미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가 실현된 것입니다."
"우다이여,
이 시점에서 아직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가 실현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다만 오로지 행복뿐인 세계를 실현하는 근거 있는 도닦음일 뿐이다."
26.
이렇게 말씀하시자 사꿀루다이 유행승의 회중은 높고 큰 목소리로 시끄럽게 떠들었다.
"이제 우리는 스승들의 가르침과 함께 망했다. 이제 우리는 스승들의 가르침과 함께 망했다.
우리는 그보다 더 높은 것을 알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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